본문 바로가기

내문서

국내 환경에 적합한 RIA 컴포넌트 찾기

반응형
월간 마이크로소프트웨어   디벨로퍼 플러스

국내에 RIA 애플리케이션 구현을 위한 솔루션들이 많이 들어왔었지만 성공적으로 안착하지 못한 요소 중 하나가 로컬 환경에 맞는 커스터마이징에 대한 지원 부분이다. 대부분의 글로벌 벤더의 경우에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만 이를 업무환경에 적합하게 변형하는 작업은 제대로 지원하지 못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어도비 플렉스가 국내 환경에서 빠르게 정착할 수 있었던 요인 중 하나는 오픈소스로 전환하면서부터다. 물론 오픈소스 전환 이전에도 몽키패치 수준에서 커스터마이징을 하거나 커스텀 컴포넌트를 제공하는 수준에서 작업할 수 있었지만 오픈소스로의 전환은 개발 환경에 좀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해 줬다.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오픈젯(http://www.openzet.org/project/)과 같은 자체적인 오픈소스 프로젝트도 진행되었고 다양한 기업에서 컴포넌트 솔루션을 기반으로 사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줬다. 또한 국내 기업환경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기능에 맞춰 솔루션 비즈니스가 하나의 큰 시장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이와 같이 기업에서 요구하는 사항을 명확하게 파악하고 접근하는 것은 사용자 경험을 극대화할 수 있는 큰 장점이 있다. RIA 컴포넌트 개발회사인 리아모어소프트(http://www.riamore.net)에서 새로 출시한 데이터그리드용 컴포넌트인 알메이트-그리드 2.0 버전은 그런 의미에서 기업에서 자주 요구되는 오피스 환경과 유사한 기능을 웹상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제공되는 소프트웨어로 업무 시스템에서 핵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컴포넌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크롬 브라우저에서 동작하는 알메이트-그리드 2.0


기존 웹에서 데이터그리드는 주로 엑티브엑스(Active-X) 모듈로 제공되어 설치상 문제가 발생하기도 하고 윈도우 외 운영체제와의 호환성에도 문제가 있었다. 또한 특정 모듈 때문에 브라우저 버전을 업무 환경에서 하위 버전으로 유지해야 하는 문제도 있다. 이번에 리아모어소프트에서 발표한 알메이트-그리드는 플래시 플랫폼 기반으로 별도의 설치 없이 모든 브라우저에서 호환이 가능하다.

1.0 버전과 비교하면 플렉스 컴포넌트의 기존 기능을 강화시키는 수준에서 데이터 정렬, 셀 이동 등의 기능에 초점이 맞춰졌다면 이번 2.0 버전에서는 기업 업무에서 주로 사용되는 셀 병합, 데이터 필터링, 검색 기능이 추가되었고 엑셀 데이터와 연동을 지원한다. 그리고 계층형 보기, 자동 합계, 선택항목 처리와 같은 부가기능도 제공된다.

제공되는 컴포넌트의 형식도 플래시 버전과 플렉스 버전 두 가지로 나뉘어져 있어 기존 웹 개발 환경에서 xml과 설정만으로도 플래시 버전을 적용해서 사용할 수 있고 플렉스 버전의 경우 플렉스 기반 개발 프로젝트에서 라이브러리 형태로 적용해서 사용할 수 있다.

리아모어소프트는 컴포넌트 전문 개발회사로 알메이트-차트 제품이 시장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이번 알메이트-그리드 발표로 업무용 애플리케이션의 핵심요소인 차트와 그리드 제품 군을 확보하고 국내 시장뿐 아니라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