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크니컬 라이팅

전원이 인가되다

반응형

가전제품 매뉴얼을 읽다 보면 바로 이해가 안 되는 문장들이 있습니다. 아래 문장도 그러한 문장입니다.

"전원이 인가된 대기중인 상태"라는 것을 잘못 이해해서 전원을 켜고 일시 정지를 누르라는 것으로 이해했는데 찾아보니 그냥 전원이 연결된 상태라고 합니다. "인가"라는 단어를 사전에서 찾으면 그 의미가 나오지 않는데 "인가전압"이라는 단어는 등록되어 있네요.

국립국어연구소에서 발행하는 "새국어 소식"에서도 이런 문제를 지적하고 있습니다.

https://www.korean.go.kr/nkview/nknews/200211/52_6.html

제품 설명문의 오류 / 김문오
(1) (증상): 버튼을 눌러도 동작이 되지 않는다. (확인 사항): 전원은 인가 되고 있습니까?, (조치 사항): 전원코드를 연결하여 주십 시오. <전자레인지, ○○패션형 전자레인지, ○○전자, 19쪽>
→ ~ (확인 사항): 전자레인지에 전원은 제대로 공급되고(또는 연결되어) 있습니까? ~.
'(전원이) 인가(印加)되다'는 일본식 표현이어서, 국어사전에도 나오지 않는 데다가 지나치게 어려운 용어이다. 이는 '(전원이) 공급되다(또는 연결되다)'로 표현하면 이해하기 쉽다. ([참고] impressed voltage 또는 applied voltage를 일본식 한자어로 '인가 전압'(印加 電壓: 전기 회로의 단자 간에 공급되는 직류, 교류 또는 고주파 전원의 전압)이라고 하는데, 이를 달리 '공급 전압'이라고도 표현함. 출전: 전기전자용어대사전)

엔지니어들끼리 사용하는 표현을 설명서에 사용하는 건 좀 주의해야 할 듯하네요. 물론 알면서도 그렇게 하기가 쉽지는 않지만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