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크니컬 라이팅

무료 테크니컬 라이팅 교육 듣기

반응형

국내에서 공개적으로 진행되는 테크니컬 라이팅 교육은 많지 않습니다. 대부분 강사가 기업 요청으로 방문해서 진행하는 강의가 대부분입니다. 영어권에서는 구글에서 공개한 강의도 있고 이런저런 목적으로 올려진 영상이 많습니다. 심지어는 대학에서 올린 강의도 있구요. 하지만 한국어로 진행되는 강의는 찾아보기 쉽지 않죠.

우연히 무료로 공개된 테크니컬 라이팅 교육을 발견했습니다(정확하게는 회원 가입이 필요하니 완전한 무료는 아닙니다. 어느 정도 내 정보를 ㅠㅠ). 바로 OLC(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러닝 커뮤니티)라는 사이트입니다. 한국공개소프트웨어협회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로 저렴한 가격에 소프트웨어 관련 온라인 강의를 들을 수 있는 공간입니다. 물론 무료도 있구요.

https://olc.kr/

 

자. 그럼 먼저 회원가입을 하셔야 합니다.

회원가입을 하면 로그인 후 수강신청을 해야 합니다.

과정명 "B2B 테크니컬 라이팅"으로 검색해도 찾을 수 있습니다.

https://olc.kr/course/course_online_view.jsp?id=10108 

 

"수강신청하기"를 클릭하면 무슨 결제창이 나오긴 하는데 무료이기 때문에 그냥 결제 진행하시면 됩니다.

뭐 이렇게 결제까지 끝나면 "마이페이지"에서 강의를 들을 수 있습니다.

 

강의는 3개로 구성되어 있고 28~35분 사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속도 조절이 가능하니 1.2배 정도로 조정해서 들으시면 괜찮습니다.

 

강의 중간에 오프라인 강의를 언급하는데, 아마도 무료로 강의를 제공하는 대신 오프라인 강의 홍보를 하겠다는 딜을 한 것이 아닌가 싶네요. 오프라인 강의는 기업교육 형태가 주로 진행되구요. 1년에 1-2번 공개 교육을 진행합니다. TTA 같은 경우 상반기, 하반기 두 차례 교육을 진행하는데 비용은 2일 교육에 30만 원입니다. 첫째 날 강의 일부가 온라인 강의와 중복되는 내용입니다. 물론 좀 더 다양한 예시를 설명해주고 각 과정마다 실습과 피드백이 진행되기 때문에 무료와는 비교할 수 없긴 합니다. 디앤디 블로그에서 교육이 진행될 때 안내를 하고 있으니 블로그를 구독해놓으면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ja4308/222030580696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교육]2020년 제1차 SW 글로벌화를 위한 국·영문 B2B 테크니컬 라이팅 교육

안녕하세요. B2B 테크니컬 커뮤니케이션 컨설팅 및 교육 기업 디앤디(DND)입니다. 오는 7월 20일~21일...

blog.naver.com

 

* 해당 강의는 2018년 올라왔네요. 이게 뭐 트렌드를 타는 것도 아니라서 지금 듣더라도 괜찮습니다.

* 2018년에 TTA에서 진행하는 교육에 참여했습니다. 원한다면 작성하고 있는 문서의 개요나 상세한 내용까지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교육 목적과 대상에 따라 비용은 좀 달라지긴 하더군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