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728x90

2021/12

(10)
2021년 11월 테크니컬 라이팅 이런 저런 소식 11월 3일 올해 카카오 컨퍼런스 세션 중 글쓰기에 관한 세션이 있는지 찾아보았습니다. 테크니컬 라이터를 위한 글쓰기는 아니지만 오히려 더 어려운 사용자를 위한 글쓰기 가이드를 만들어낸 경험을 공유하는 세션이더군요(11월 16일 오전에 열리는 세션입니다). https://if.kakao.com/session/66 찾아보니 지난 8월에 카카오 메이커스 브런치를 통해 가이드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하고 있었네요. 아마 브런치에 있는 내용이 세션에 담기지 않을까 싶습니다. 브런치 본문에 가이드 문서 PDF 파일을 내려받을 수 있는 링크가 있습니다. https://brunch.co.kr/@makerswithkakao/28 11월 5일 냉장고 소리 이해하기라는 독특한 콘텐츠입니다. 실제 냉장고 소리를 들어볼 수 있고..
2021년 12월 테크니컬 라이팅 이런 저런 소식 12월 10일 GitLab에서 공개한 테크니컬 라이팅 교육 자료입니다. 커뮤니티 기여자를 위한 간단한 교육 자료와 영상입니다(변경 이력을 보면 올해 5월 즈음에 오픈한 듯합니다). 사내 엔지니어를 위한 테크니컬 라이팅 교육 자료를 만들거나 제공할 때 참조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https://about.gitlab.com/handbook/engineering/ux/technical-writing/fundamentals/ 자료를 보다가 GitLab 테크니컬 라이터, 매니저 Role에 대한 링크를 발견했습니다. 예전에 이런 자료 찾다가 못 찾았는데 잘 정리가 되어 있네요. 채용 프로세스도 설명이 되어 있는데 고객지원부서에서도 인터뷰에 참여한다는 것이 인상적이네요. https://about.gitlab.com/..
전원이 인가되다 가전제품 매뉴얼을 읽다 보면 바로 이해가 안 되는 문장들이 있습니다. 아래 문장도 그러한 문장입니다. "전원이 인가된 대기중인 상태"라는 것을 잘못 이해해서 전원을 켜고 일시 정지를 누르라는 것으로 이해했는데 찾아보니 그냥 전원이 연결된 상태라고 합니다. "인가"라는 단어를 사전에서 찾으면 그 의미가 나오지 않는데 "인가전압"이라는 단어는 등록되어 있네요. 국립국어연구소에서 발행하는 "새국어 소식"에서도 이런 문제를 지적하고 있습니다. https://www.korean.go.kr/nkview/nknews/200211/52_6.html 제품 설명문의 오류 / 김문오 (1) (증상): 버튼을 눌러도 동작이 되지 않는다. (확인 사항): 전원은 인가 되고 있습니까?, (조치 사항): 전원코드를 연결하여 주십 ..
WTD 프라하 2021 - 라이트닝 토크 모음 Abi Sutherland - The best tech writing you’ve never seen https://youtu.be/Xasef7oR25Y Abi Sutherland는 TomTom에서 Information Architect로 일하고 있습니다. 어디선가 들어본 회사다 싶었는데 API The Docs 2020에서 제품 마케팅 매니저가 발표한 적이 있었네요. 2021.06.25 - [테크니컬 라이팅] - API The Docs 2020 - 개발자 포털 사이트 개발 시 페르소나 활용하기 오래된 초보자를 위한 가이드북인 "How to Keep Your Volkswagen Alive: A Manual of Step-by-Step Procedures for the Compleat Idiot"을 소재로 ..
WTD 프라하 2021 - 테크니컬 라이터 팀을 운영하는 것에 대해 Jenn Leaver는 크라우드스트라이크(crowdstrike)라는 클라우드 보안 관련 기업의 테크니컬 라이터 매니저로 일하고 있습니다. crowdstrike는 한국어를 포함한 10개 언어를 지원하네요. 국내에서는 해외 주식 투자 관련해서 많이 알려져 있고 해당 솔루션을 도입한 곳이 있는지는 확인되지 않습니다. * 클라우드 보안 솔루션이라 "클라우드"라고 생각했는데 "크라우드"네요. 2011년에 시작된 회사라 아마 그때는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하지만 Jenn Leaver가 이곳에서 일한 것은 얼마 되지 않았고 실제 오랫동안 몸담았던 곳은 깃헙입니다. 그곳에서 5년 정도 테크니컬 라이터 매니저로 일했습니다. 아마 이번 세션은 그 경험에 대한 이야기가 아닐까 싶습니다. 깃헙의 테크니컬..
WTD 프라하 2021 - 독자가 기능을 잘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는 일 Kate Santo는 영국에서 dunnhumby라는 회사의 테크니컬 라이터로 일하고 있다고 합니다. 한국에도 지사(던험비 코리아)가 있는 회사네요. Fast Moving Consumer Goods(FMCG, 일용 소비재) 기업을 대상으로 고객 행동을 분석하고 마케팅 인사이트를 주는 회사라고 합니다. 그 이전에는 여행 서비스를 제공하는 부킹닷컴에서 6년 정도 콘텐츠 팀에서 일을 했다고 합니다. 오늘 이야기는 테크니컬 라이팅과 테크니컬 콘텐츠 라이팅 사이의 뭔가를 이야기하고 있구요. 단지 기능을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독자에게 인사이트를 주는 콘텐츠를 만들어야 한다 뭐 그런 이야기인 듯합니다. 중간에 sorted라는 회사 이름이 등장하는데(진짜 회사 이름이 맞더라고요). 단순히 API를 나열하는 것과 비교해서..
WTD 프라하 2021 - 영어에 익숙하다고 해서 다 편한 건 아니라는 이전 Anita Diamond의 발표도 그랬지만 영어와 비슷한 모국어를 사용하는 분들이 공감대를 가지는 내용이 이어집니다. 이번 발표자 Kat Stoica Ostenfeld 역시 덴마크 사람인데, 영어에 익숙하지만 아무래도 영어를 1 언어로 사용하는 사람들과는 뭔가 어려움이 있다고 합니다. 특히 전문적으로 언어를 다루는 일(테크니컬 라이터 역시)이라면 더욱 그렇겠죠. 그래서 영어에 익숙하지 않은 국가에서는 공감하기 어려운 이야기들이 등장합니다. 뭐 그래서 이번에도 집중이 되지 못했다는.
읽기 전용 폴더이기 때문에 Origin은 여기에 게임을 저장할 수 없습니다 윈도우에서 오리진 앱 실행 시 또는 게임 목록 위치를 D 드라이브 등으로 변경할 때 나오는 메시지입니다. 원인은 여러가지 인 듯한데 윈도우 10 업데이트 시 뭔가 보안 설정이 강화되어 그런 듯합니다. 개별 폴더의 권한을 변경해주어야 한다는 등의 해결책이 있지만 가장 간단한 해결책은 오리진 앱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는 것입니다. 게임 설치 후에도 그냥 실행하면 게임 업데이트 등의 이슈로 권한 메시지가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럴 때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시면 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