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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전 서울디자인센터 주최로
http://www.seouldesigncenter.com/
시맨틱웹 시대의 정보플랫폼 UX 디자인 이라는 주제로
컨퍼런스가 진행되었습니다.
최근 웹의 트랜드를 다 반영하고 있는듯한 흥미로운 이야기때문에
일찌감치 접수가 마감되었고
행사 당일에도 자리가 모자랄만큼 많은 분들이 참석을 하였습니다.
월간 w.e.b의 강창대 편집장님은
직접성이라는 키워드를 가지고 이야기를 풀어내었습니다.
좀 애매한 단어이긴 하지만 여러가지 현상에 맞추어보면
재미있게도 어떤 식으로든 연관이 되는 단어이기도 합니다.
웹의 확산에 비해 이를 다룰 수 있는 잡지의 부족함이 아쉽기만 합니다.
웹이라고 이름지을 수 있는 이야기들이 너무 많아지고 있으니깐요.
NHN의 강병주 박사님은 얼마전 시맨틱웹 컨퍼런스에서도
비슷한 주제로 발표를 하셨구요.
그때에는 듣지 못했지만 발표된 자료도 유사한것 같습니다.
http://www.slideshare.net/webscikorea/ss-2659453?src=embed
이날 발표의 주제라고 할 수 있는 내용이
시맨틱웹이 학문적인 제한에 갇혀 있는 것이 아니라
이제는 사용자와 만나는 인터페이스에 집중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http://blog.naver.com/semanian/100096375004
하지만 정보를 좀 더 쉽게 활용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공개가 된다면
인터페이스는 그에 맞게 다양한 환경에서 만들어질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얼마전 이슈가 되었던 아이폰의 서울버스라는 앱이 그렇죠.
좋은 정보였지만 제한된 인터페이스로 인한 불편함을 사용자의 관점에서
해결을 해주었기때문에 인기를 끌었던 것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Yahoo의 김용성 과장님은 퍼플이라는 Yahoo의 이미지에 맞는 분이 아니었나 싶네요.
문화가 사람을 만드는것인지 사람이 문화를 만드는 것인지 ^^
야후 글로벌 거기 메쉬업이 만들어지기까지의 과정을 진솔하게 이야기해주셨구요.
http://kr.global.gugi.yahoo.com/
매쉬업을 할때에는 3가지를 기억해야 한다고 강조해주셨습니다.
1. 목적을 분명하게
2. API 선택은 신중하게
3. 서비스 구성은 단순하게
그렇지 않다면 어느 순간 구멍이 생기고 서비스가
산으로 간다는...^^
올해도 매쉬업 경진대회가 열리는데
관심이 있는 분들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http://mashupkorea.org/
마지막 순서는 d'strict 최은석 대표의 시간이었습니다.
항상 그렇듯 마지막 순서는 끝나는 시간의 압박이 있는 시간이죠. ^^
마이크로소프트의 서피스를 도구로 발표를 진행하였는데
조금 동작이 불편하긴 하지만 새로운 시각에서
내용을 바라볼 수 있었습니다.
인간을 위해 달려가는 디지털의 흐름이라는 의미로
시맨틱웹을 디지로그라는 말로 재해석하였고
최근 많이 언급되어지고 있는 AR(증강현실)을
단순하게 웹캠을 통한 시각경험이 아니라
아날로그의 확장을 통한 오감체험이라는 더 큰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었습니다.
최근 웹캠을 통한 AR이 많이 언급되고 있는 이유는
아이폰과 같은 모바일 장치와 웹캠과 이를 활용할 수 있는
UI 기술의 발전과 플랫폼의 확산이 아닌가 싶네요.
다른 경험도 이를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이 마련된다면
사람들도 좀 더 다양한 확장을 경험할 수 있겠지요.
http://www.dstrict.com/
결국 시맨틱웹이라는 것이
개념적으로 어렵다고 느껴지긴 하지만
우리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정보의 플랫폼중 하나입니다.
웹을 통해서 마을 도서관을 통해서 시맨틱웹의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정보를 접할 수 있고
이러한 디지털 기술을 인간을 위해
어떻게 활용하느냐 하는 것이 또 하나의 가치를 만들 수 있는 기회가 아닌가 싶습니다.
http://www.seouldesigncenter.com/
시맨틱웹 시대의 정보플랫폼 UX 디자인 이라는 주제로
컨퍼런스가 진행되었습니다.
최근 웹의 트랜드를 다 반영하고 있는듯한 흥미로운 이야기때문에
일찌감치 접수가 마감되었고
행사 당일에도 자리가 모자랄만큼 많은 분들이 참석을 하였습니다.
월간 w.e.b의 강창대 편집장님은
직접성이라는 키워드를 가지고 이야기를 풀어내었습니다.
좀 애매한 단어이긴 하지만 여러가지 현상에 맞추어보면
재미있게도 어떤 식으로든 연관이 되는 단어이기도 합니다.
웹의 확산에 비해 이를 다룰 수 있는 잡지의 부족함이 아쉽기만 합니다.
웹이라고 이름지을 수 있는 이야기들이 너무 많아지고 있으니깐요.
NHN의 강병주 박사님은 얼마전 시맨틱웹 컨퍼런스에서도
비슷한 주제로 발표를 하셨구요.
그때에는 듣지 못했지만 발표된 자료도 유사한것 같습니다.
http://www.slideshare.net/webscikorea/ss-2659453?src=embed
이날 발표의 주제라고 할 수 있는 내용이
시맨틱웹이 학문적인 제한에 갇혀 있는 것이 아니라
이제는 사용자와 만나는 인터페이스에 집중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http://blog.naver.com/semanian/100096375004
하지만 정보를 좀 더 쉽게 활용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공개가 된다면
인터페이스는 그에 맞게 다양한 환경에서 만들어질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얼마전 이슈가 되었던 아이폰의 서울버스라는 앱이 그렇죠.
좋은 정보였지만 제한된 인터페이스로 인한 불편함을 사용자의 관점에서
해결을 해주었기때문에 인기를 끌었던 것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http://www.flickr.com/photos/dullhunk/3448804778/
Yahoo의 김용성 과장님은 퍼플이라는 Yahoo의 이미지에 맞는 분이 아니었나 싶네요.
문화가 사람을 만드는것인지 사람이 문화를 만드는 것인지 ^^
야후 글로벌 거기 메쉬업이 만들어지기까지의 과정을 진솔하게 이야기해주셨구요.
http://kr.global.gugi.yahoo.com/
매쉬업을 할때에는 3가지를 기억해야 한다고 강조해주셨습니다.
1. 목적을 분명하게
2. API 선택은 신중하게
3. 서비스 구성은 단순하게
그렇지 않다면 어느 순간 구멍이 생기고 서비스가
산으로 간다는...^^
올해도 매쉬업 경진대회가 열리는데
관심이 있는 분들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http://mashupkorea.org/
마지막 순서는 d'strict 최은석 대표의 시간이었습니다.
항상 그렇듯 마지막 순서는 끝나는 시간의 압박이 있는 시간이죠. ^^
마이크로소프트의 서피스를 도구로 발표를 진행하였는데
조금 동작이 불편하긴 하지만 새로운 시각에서
내용을 바라볼 수 있었습니다.
인간을 위해 달려가는 디지털의 흐름이라는 의미로
시맨틱웹을 디지로그라는 말로 재해석하였고
최근 많이 언급되어지고 있는 AR(증강현실)을
단순하게 웹캠을 통한 시각경험이 아니라
아날로그의 확장을 통한 오감체험이라는 더 큰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었습니다.
최근 웹캠을 통한 AR이 많이 언급되고 있는 이유는
아이폰과 같은 모바일 장치와 웹캠과 이를 활용할 수 있는
UI 기술의 발전과 플랫폼의 확산이 아닌가 싶네요.
다른 경험도 이를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이 마련된다면
사람들도 좀 더 다양한 확장을 경험할 수 있겠지요.
http://www.dstrict.com/
결국 시맨틱웹이라는 것이
개념적으로 어렵다고 느껴지긴 하지만
우리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정보의 플랫폼중 하나입니다.
웹을 통해서 마을 도서관을 통해서 시맨틱웹의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정보를 접할 수 있고
이러한 디지털 기술을 인간을 위해
어떻게 활용하느냐 하는 것이 또 하나의 가치를 만들 수 있는 기회가 아닌가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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