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크니컬 라이팅

CCMS Storyblok 체험해보기 (1) 회원가입

반응형

간혹 외국계 기업에서 테크니컬 라이터 모집 시 CCMS 스킬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CCMS는 Component Content Management System의 약자로 기존 CMS를 좀 더 세분화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컴포넌트 단위로 콘텐츠를 만들고 조립해 배포한다는 컨셉입니다. 

소프트웨어 리뷰 사이트 g2.com에서 TOP 10 사이트와 그 외 사이트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TOP 10 이라는 것이 리뷰 기준인데 CCMS은 사실 리뷰가 별로 없어서 순위가 큰 의미가 없긴 합니다).

 

Storyblok
Sanity
Adobe FrameMaker
Paligo
GraphCMS
Author-It
Documentum
Xyleme
Heretto
Ibexa DXP (formerly eZ Platform Enterprise Edition)

 

그 중에서 1위를 차지한 Storyblok을 체험해보기로 했습니다. 커뮤니티 버전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거든요(팀 단위로 사용할 것이 아니면 무료입니다. 하지만 제품 특성상 혼자서 사용하는 건 그 장점을 살리지는 못할 것 같습니다).

 

사이트에서 Signup 링크로 들어가거나 pricing 메뉴에서 커뮤니티 버전이 무료인 것을 확인하고 계정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https://www.storyblok.com/pricing

 

 

계정은 이메일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요즘 유행하는 소셜 로그인은 지원하지 않네요.

이메일과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뜬금없이 developer인지 물어봅니다. 무슨 게임북도 아니고 말이죠. 뭔가 선택해야 다음으로 넘어가는데 보통 이런 경우는 선택한 사항을 나중에 변경할 수 있으니깐 아무거나 선택합니다.

(어떤 것을 선택해도 다음 단계가 다르지는 않습니다. 그 이후에도 사실 무슨 차이가 있는지는 모르겠네요).

 

 

이름이랑 회사 등 추가 정보를 입력하고 나면(필수이긴 합니다) 바로 데모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보통 이런 경우는 뭔가 안내 페이지나 가이드로 넘어가는데 여기는 그런 거 없고 그냥 데모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네이버 블로그 등의 에디터를 다루어보셨다면 크게 부담스러운 구성은 아닐 겁니다. 다만 뭔가 기능 자체가 많고 어떤 식으로 연결되어 있는지 알 수가 없어서 애매합니다.

상단에 보면 작은 글씨로 이건 데모 공간이니 새로운 공간을 만들거니라고 물어봅니다.

 

 

뭐 일단 만들어보자 하고 들어가면 space 이름을 입력하고 다음으로 넘어가면 또다시 developer 질문이 등장합니다.

회원 가입 시 어떤 것을 선택했는지 기억이 나지 않는데 이번 질문을 보면 상관이 없을 것 같습니다. 니가 developer 인지 다시 물어보는 거 보면 말이죠. 

이번에는 좀 더 구체적입니다. 같이 일할 개발자가 있는지 있으면 협업자로 초대를 할건지 아니면 니가 개발자인지 아니면 도움이 필요한지 물어봅니다. 도움이 필요하면 데모 요청을 하게 하는 것이구요.

 

 

일단 같이 일할 개발자가 있는 건 아니고 체험을 하기 위한 것이니 "I am a developer"를 선택합니다.

그럼 Home이라는 데모 페이지를 만들었다고 알려줍니다. 그 외에 폴더를 추가하거나 다른 항목(entry)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일단 Home을 클릭해서 들어가 봅니다.

 

역시 데모니깐 뭔가 이미 만들어진 화면이 표시됩니다. 역시 뭘 해야 할지 모르겠네요.

다행히 가운데 버튼 중 "Start learning"라는 버튼이 보입니다. 이제야 뭔가 가르쳐주나 보네요.

 

 

오. 드디어 Getting Started 문서에 도착했습니다. 뭐 성향에 따라 다르겠지만 처음부터 문서를 보여주었으면 괜찮았을 것을 ㅠㅠ

https://www.storyblok.com/docs/guide/getting-started

 

Getting Started - Storyblok

Play with Content Now, you can open your “Home” story and play with the content shown on the right-hand side. We encourage you to create, edit, move, and delete the content to experience how the Visual Editor Preview works. Try also to hover over the p

www.storyblok.com

여기까지 오는 것도 지치네요. 오늘은 여기까지만~

 

* 가이드 문서(Getting Started)를 살짝 보았는데 지금까지 지나온 이미지와 살짝 다르네요. 뭔가 이 친구들 업데이트를 제대로 하지 않나 봅니다. 크게 기능이 달라진 건 없는 것 같긴 하지만 쉽지 않아 보입니다.

아. 오해를 했네요. 이 친구들 버전2가 지금 베타 단계인데 문서는 버전2 기준으로만 공개가 되어 있습니다. 이전 버전 문서가 공개되어 있지 않은 것이 문제였네요 ㅠㅠ

 

* block가 아니라 blok 입니다. Mega Bloks의 영향인지 그냥 storyblocks.com은 이미 다른 곳에서 선점하고 있어 그런 건지는 모르겠네요. 콘텐트 타입 이름으로 쓰기도 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