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크니컬 라이팅

도큐사우루스에 페이지 추가하기 (2)

반응형

도큐사우루스 페이지와 문서

도큐사우루스에서는 문서와 페이지를 구분해서 설명합니다. 가장 큰 차이는 사이드바를 가지는지 여부입니다.

사이드바는 문서 왼쪽에 전체 목차처럼 표시되는 영역입니다. 문서는 책 형태를 표현하는 것이기 때문에 전체 목차를 가지고 있습니다. 페이지는 전단지처럼 별도의 목차 없이 한 페이지에 정보를 담습니다.

도큐사우루스에서는 이벤트 페이지처럼 문서와 직접 상관이 없는 항목들을 만들 때 페이지를 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도큐사우루스 사이트에서도 "쇼케이스"에 들어가면 사이드바가 표시되지 않습니다(점점 콘텐츠가 늘어나서 적절한 목차가 있어야 하지 않을까 싶긴 하지만). 상단에 필터가 있어서 원하는 콘텐츠를 필터링하는 기능을 제공하지만 사이드바에서 별도의 목차를 제공하지는 않습니다. 이런 경우 문서가 아니라 페이지를 사용한다는 거죠.

 

 

페이지 추가하기

페이지를 추가하는 방법은 리액트와 마크다운 2가지입니다. 리액트는 좀 더 복잡한 기능을 처리하기 위한 수단이라 일반적인 경우에는 마크다운을 사용한다고 보면 될 듯합니다.

 

튜토리얼에서는 md 파일을 만들고 저장하면 바로 컴파일, 배포 작업이 진행됩니다.

 

 

그래서 바로 웹브라우저에서 만들어진 파일 콘텐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페이지 만들기" 문서를 참고하세요(이건 사이드바가 있으니 문서죠 ^^)

https://docusaurus.io/ko/docs/creating-pages

 

페이지 만들기 | Docusaurus

이번에는 도큐사우루스에서 페이지를 만드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docusaurus.io

 

groomIDE에서 새 파일 만들기

groomIDE에서 새 파일 만들기는 탐색창에서 파일을 새로 만들 폴더를 선택하고 컨텍스트 메뉴에서 [새로 만들기 > 파일]을 선택하거나

 

 

폴더를 선택한 상태에서 상단 [+] 버튼을 클릭하고 [새 파일] 항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럼 파일명을 입력할 수 있도록 활성화되고 파일명을 입력하면 파일이 만들어지고 편집창에 해당 파일이 열립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