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크니컬 라이팅

도큐사우루스 설치하고 튜토리얼 실행하기 (1)

반응형

지난번에는 goormIDE에서 Markdoc을 설치해보았는데요.

https://koko8829.tistory.com/2290

이번에는 도큐사우루스를 다루어보겠습니다. 우선 설치하고 실행하는 것까지 진행합니다.

 

컨테이너 생성 및 환경 설정

도큐사우루스는 Node.js 16.14 이상 버전을 필요로 합니다(2.0.0-beta.21 기준). 때문에 goormIDE에서 컨테이너 생성 시 소프트웨어 스택은 Node.js로 선택하고 추가 모듈/패키지 항목에서 "Node.js 버전 16.x로 업데이트"를 선택해야 합니다(현재 시점에서는 16.15.1로 설치합니다).

 

도큐사우루스 설치

도큐사우루스 공식 문서 내 "패스트트랙"이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뭐 딱히 별 내용은 없고 최초 도큐사우루스 최신 버전을 설치하고 튜토리얼 사이트를 시작하는 내용입니다.

기본적인 내용은 한국어 문서로 봐도 큰 무리는 없습니다(좀 복잡한 내용은 한국어 번역이 이해되지 않거나 잘못 번역되었을 수도 있으니 주의를).

https://docusaurus.io/ko/docs#fast-track

 

개요 | Docusaurus

도큐사우루스는 손쉽게 설치하고 웹사이트를 빠르게 만들고 운영할 수 있도록 설계됐습니다.

docusaurus.io

 

터미널에서 아래 명령을 실행합니다.

npx create-docusaurus@latest my-website classic

 

그럼 한참 뭔가 설치를 할겁니다. groomIDE 무료 옵션에서는 아무래도 사양이 낮기 때문에 설치하면서 CPU가 100%를 넘나 듭니다. 좀 느리긴 해도 설치하는 데는 무리가 없습니다.

 

도큐사우루스 서버 실행하기

설치가 끝났다면 아래 명령으로 폴더를 이동하고 도큐사우루스 서버를 실행합니다.

(서버를 실행한다는 것이 맞는 표현인지는 애매하네요. 나중에 생각나면 표현은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host 옵션을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내 PC에서 실행하는 것이라면 이런 문제가 없지만 groomIDE에서도 뭔가 서버 실행 후 접근에 문제가 있다면 host 설정을 변경해주라고 가이드를 하더군요.

그래서 아래와 같이 실행합니다.

cd my-website
npx docusaurus start --host 0.0.0.0

 

콘텐츠를 빌드하는 과정이 포함되어 있어서 그런지 이것도 좀 시간이 걸리긴 합니다.

 

튜토리얼 접근하기

미리보기 옵션에서 "작업공간에서 미리보기"를 선택하면 바로 goormIDE 콘솔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튜토리얼은 영어로만 제공됩니다. 뭐 특별하게 어려운 내용은 없어서 차차 살펴보겠습니다).

 

 

URL을 복사해서 웹브라우저에서 실행하거나 아니면 미리보기 제목 탭에 있는 브라우저에서 열기 버튼을 클릭하면 바로 브라우저에서 실행됩니다.

 

 

자 여기까지 끝.

다음에는 튜토리얼을 하나하나 살펴보겠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