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크니컬 라이팅

공문서 쉽고 바르게 쓰기

일반적인 글쓰기 매뉴얼은 아닙니다. 전북교육청에서 공문서 작성 시 참조할 수 있도록 매뉴얼 형태로 작성한 자료입니다. 하지만 내용 중 "문서 작성의 원칙"이나 "문서의 작성" 내용은 다른 글쓰기에서도 참조할만한 내용이라 소개해봅니다.

 

자료는 아래 링크에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www.jbe.go.kr/board/view.jbe?menuCd=DOM_000000105002003000&boardId=BBS_0000209&dataSid=567713

페이지로 15페이지 정도의 짧은 내용이니 한번 쓰윽 보고 넘어가도 좋습니다.

문서 작성의 원칙

뭔가 7가지 글쓰기 원칙 그런 거 나올 것 같지만 그냥 달랑 4줄만 나와있습니다.

첫 번째는 뭐 신경쓸거 없고요. 

두 번째 항목을 따라가보면 아래와 같은 내용입니다.

“어문규범”이란 제13조에 따른 국어심의회의 심의를 거쳐 제정한 한글 맞춤법, 표준어 규정, 표준 발음법, 외래어 표기법,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 등 국어 사용에 필요한 규범을 말한다.

사실 이게 젤 어려운 건데 말이죠 ㅠㅠ

세 번째는 원칙적인 이야기고 네 번째는 아마 이 자료(알기 쉬운 행정용어)가 아닌가 싶습니다.

www.korean.go.kr/front/etcData/etcDataView.do?mn_id=208&etc_seq=638

 

문서의 작성

이게 정답이다 그런건 아닙니다.

예를 들어 날짜 표시할 때 2021년 3월 3일 이렇게 쓴다고 틀린 건 아니죠.

다만 공문서에 작성 시에는 이런 규칙에 따라 쓴다는 스타일 가이드와 같은 내용입니다.

문서 또는 사이트 내에서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이렇게 사용하자는 규칙을 정한 거죠.

 

문서 작성 시 유의사항

짧은 설명과 예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내용 하나하나가 잘 정리되어 있어서 이 부분만 보셔도 괜찮겠네요.

정확한 용어와 올바른 표현은 테크니컬 라이팅에서도 중요한 부분이죠.

문서 작성의 실제

실제 문서 작성 예시를 통해 잘못 사용할 수 있는 부분을 바로잡아줍니다.

 

문서 스타일 가이드를 작성하는 것을 어려워하는 측면이 있는데, 이 정도 수준만 되더라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실제 이 자료는 전북교육청뿐 아니라 각 행정기관에서 참조하고 교육에 사용하고 있더군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