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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읽자

[사용자 경험 측정] 사용자 경험에 대한 경험치를 만들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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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경험 측정 - 8점
윌리엄 알버트 외 지음, 김소영 옮김/지&선(지앤선)

오랜만에 손에 잡았던 책인데다가
생각만큼 쉬운 책은 아닙니다.
'측정'이라는 낱말을 너무 과소평가했던 탓인가 봅니다.

역자인 김소영님도 책과 함께 읽을만한 참고서적으로
일반통계학책을 추천해주셨으니깐요. ㅠㅠ
http://blog.naver.com/ououmomo/10087819425

저자도 일반적인 이런 두려움을 알고 있었는지
책 마지막 부분에 핵심적인 내용만 다시 뽑아서 정리를 해주었습니다.
이것부터 시작해보자..그런 내용이지요.
만약 이 내용이 앞에 있었다면 뒷부분은 읽지 않았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저자의 센스..ㅎㅎ

사용자 삽입 이미지

10가지 단계를 정리해보면

1. 유저빌리티와 매트릭스의 중요성을 선전하라
2. 처음에는 소규모로 시작해서 늘려나가라
3. 시간과 예산을 확인하라
4. 초기에 자주 계획하라
5. 자사 제품을 벤치마킹하라
6. 데이터를 살펴보라
7. 비즈니스 용어로 말하라
8. 자신감을 보여라
9. 매트릭스를 오용하지 말라
10. 프레젠이테션을 쉽게 하라

책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이 이러한 전반적인 내용이
어떠한 개념이고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10장에서는 다양한 실제 연구 사례를
책에서 배운 내용과 비교해가면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성공하지 못한 사례에서도 배울것이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내용도 있습니다.

이런거 하려면 뭔가 대단한게 있어야 하는거 아닌가요 싶기도 하지만
이 책의 대부분의 내용에서 다루는 도구는 스프레드시트 한개입니다.
(다른 스프레드시트에서도 그만큼의 기능을 제공하는지는 모르겠지만
책에서는 엑셀이라고 되어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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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사진은 2장에 나온 예제인데요.
단일요인 ANOVA라고 나와있습니다.
엑셀 도구에서 데이터 분석 도구를 사용하는건데요.
이게 일반적으로는 설치가 안되어있을 겁니다.
2007 기준으로 데이터 > 데이터 분석 메뉴가 나와야 하거든요.

그렇지 않다면 다음 절차를 따르시면 됩니다.
엑셀 도움말에서 '분석 도구를 사용하여 통계 및 공학 분석 수행'를 찾으시던지
아님 아래 이미지(엑셀 도움말중 일부)를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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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셀 2007 - 분석 도구를 사용하여 통계 및 공학 분석 수행


그렇게 하고 나면 책에서와 동일한 분석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영문 표기와 한글 엑셀에서의 표기가 다르기때문에
일부 내용은 역으로 찾아보셔야 한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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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 아래와 같은 결과가 한글로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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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셀에 이런 엄청난 기능이 있는줄 몰랐군요. ㅠㅠ
예전 도스 시절 SPSS만 써보고 통계라고는 건드려본적이 없어서..

그리고
책을 읽기전에 사용자 경험 측정이라는 것을 어떤 측면에서 바라보아야 한다는 것에 대해
잘 정리된 내용이 아래에 있습니다.
이전부터 해오던 것이니깐 습관적으로 프로세스에 따라 진행하는 것이라면
오히려 시간과 비용만 낭비하게 될 수도 있으니깐요.
유저빌리티 매트릭스에 대해 우리가 흔히 하고 있는 10가지 오해
(1-6 에서 다루는 내용입니다).
http://blog.naver.com/ououmomo/10087819425

요즘 아이폰이 생긴 이후 게임을 간혹 하는데요.
대부분 게임이 레벨이 올라갈 수록 경험치나 아이템이 쌓여
간단한 단계는 쉽게 해결할 수 있더군요.
사용자 경험 측정이라는 경험치도
처음에는 간단한 아이템 하나 얻기도 힘에 벅차지만
그런 경험치가 쌓이면 언젠가는 만랩에 도전하는 자신을 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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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전 엔딩을 본 hero of sparta


* 몇가지 자료와 엑셀시트는 아래 주소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www.measuringux.com/
각 장의 키워드를 태그구름처럼 표현한 데이터가 맘에 드네요. ㅎㅎ
http://www.measuringux.com/WordClouds/index.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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