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냥 블로그

넷플릭스, 티빙 광고 상품 구독 시 광고 비교

반응형

비교라고 하기에는 거창하고 그냥 불만스러운 점입니다.

 

1. 미지원 작품

넷플릭스의 경우 라이선스에 따라 광고 상품의 경우 지원하지 않는 작품이 있다고 하지만 사실 거의 대부분 영상은 해당이 되지 않습니다. 일부러 찾지 않으면 그런 작품이 있나 싶을 정도입니다(라이브 실황 같은 일부 영상이 해당합니다).

하지만 티빙은 일단 파라마운트 작품은 모두 제외입니다(물론 파라마운트 계약이 5월과 6월 순차적으로 끝나기 때문에 7월부터는 차이가 없긴 합니다만~).

 

2. 광고 시점

이게 좀 큰데요. 넷플릭스는 랜덤하게 광고가 나오는데 광고가 영상을 감상하는데 방해가 되지 않도록 노력합니다. 예를 들어 대사 중간에 광고가 나오는 경우가 없고 장면이 전환되거나 끊어져도 괜찮은 시점을 적절하게 찾아서 광고를 내보냅니다. 영상을 보는 입장에서는 광고 때문에 방해받는다는 느낌이 조금 덜하게 되죠. 일부 작품은 시작할 때 한 번만 노출하고 다음에는 광고를 표시하지 않습니다.

 

https://help.netflix.com/ko/node/126831

 

하지만 티빙은 그런 기준 없이 그냥 시간을 나누어 광고를 내보냅니다. 대략 20분 정도에 한 번씩 나오는 것 같습니다.

그냥 시간 기준으로 자르다보니 뮤지컬 영화 같은 경우 노래 중간에 광고가 나올 수 있고 치열한 전투 중간에 광고가 나올 수 있습니다. 시청자 입장에서는 상당히 짜증 나는 점이며 광고 상품을 계속 구독할지 고민이 되는 부분입니다.

(티빙은 광고 관련해서 공식적인 설명을 찾지 못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