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냥 블로그

가자미근의 어원에 대해

반응형

주말에 스브스에서 방송한 "육체실험"이라는 프로그램에서 "가자미근"에 대한 설명을 보고 진짜 이름이 그 생선 가자미인지 확인해 보았습니다.

 

국어사전에 등록된 단어는 맞습니다.

 

가자미-근

정강이 뒤에 있는 장딴지 세 갈래근을 구성하고 있는 가자미 모양의 근육. 발꿈치를 들어 올리는 작용을 한다.

 

위키피디아에도 가자미근으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영어로는 Soleus muscle, 일본어는 ヒラメ筋입니다.

가자미가 영어로는 Sole이니깐, 실제 그 생선 가자미를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일본어는 가자미(カレイ)가 아니라 넙치(ヒラメ)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가자미와 넙치가 비슷하게 생기긴 했는데 같은 생선은 아니거든요.

https://m.dongascience.com/news.php?idx=58017 

 

[잠깐과학] 가자미와 넙치는 무엇이 다를까

두 눈이 얼굴 오른쪽에 있는 가자미.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바닥에 한쪽으로 누워서 생활하는 물고기는바로 가자미와 넙치입니다. 두 물고기는 정말 비슷하게 생겼지만, 얼굴을 조금만 자세히

m.dongascience.com

가자미근이라는 이름의 어원에 대해 2016년 출간된 "ANATOMY: An encyclopedic reference to the language of anatomy and neuroanatomy. It provides the fascinating origin of terms and biographies of anatomists/physicians who originated them."라는 책에서는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독일의 해부학자 Veslingius, Johannes가 가자미와 모양이 비슷해서 이름을 붙이게 되었다고 설명했다고 합니다. 그가 이름을 붙인 것인지 아니면 그가 그렇게 해석한 것인지는 명확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어찌 되었든 그 생선, 가자미가 맞습니다.

 

* 방송을 보고 가자미근이라고 듣고 가오리근이라고 검색해서 계속 정보를 찾지 못했습니다 ㅠㅠ

가자미근 운동은 최근 꽤 많은 아침 방송 등에서도 다룬 내용입니다. 효과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을 것 같네요.

며칠 해보고 있는데 마냥 쉬운 건 아닙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