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크니컬 라이팅/WTD 컨퍼런스

WTD 호주 2022 - PLG 전략과 기술 문서

반응형

Alex Fiedler는 Torq라는 사이버 보안 플랫폼 기업에서 지식 경험 부문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PLG는 Product-Led Growth의 약자라고 합니다. 우리말로 번역하면 제품주도성장이라는 의미라고 합니다. Wes Bush의 책 "Product-Led Growth: How to Build a Product That Sells Itself"에서 시작된 표현이라고 하네요. 2019년에 나온 책인데 이 책이 번역되지 않은 것은 좀 신기하네요. https://productled.com/book 에서 온라인으로 내용을 볼 수는 있습니다.

 

PLG 전략이 새로운 것은 아니지만 최근 테크 기업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고 그 영향력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지식 경험이라는 표현은 좀 낯설 수 있는데요. 지식은 소유한다고 할 수 있지만 지식 경험은 그렇지 않습니다. 그래서 지식 경험이라는 표현을 사용하고 PLG 전략에서 지식 경험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전통적인 제품 판매 방식에서는 기술 문서가 별 역할을 하지 못합니다. 기술 문서뿐 아니라 사용자가 제품에 대해 알아야 할 지식 정보 대부분이 그렇습니다. 그래서 PLG 전략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 내용을 좀 잘 정리하면 좋겠지만 뭔가 살짝 어렵네요 ^^ PLG 전략이라는 것에 익숙하지 않아서 그럴지도 ㅠㅠ

 

https://youtu.be/XtdOcLzVhzY

 

https://flic.kr/p/2o5f6oP

 

Alex - Knowledge Experience for a PLG Strategy

 

www.flickr.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