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냥 블로그

카카오톡 "채팅방 다시 만들기" 은 뭔가요?

반응형

모바일 버전은 2023년 2월 20일 릴리즈 된 10.1.0 버전. PC 버전은 3.4.7.3369 버전부터 반영됐습니다.

3명 이상 대화를 진행하는 단체 채팅방 대상이구요.

PC 버전 기준으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대화방에 들어가서 왼쪽 상단 햄버거 메뉴를 클릭하면 표시되는 컨텍스트 메뉴에 [채팅방 다시 만들기] 메뉴가 추가됐습니다.

 

 

[채팅방 다시 만들기]를 선택하면 이런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설명만 읽어서는 뭔 소리인지 알 수 없는데 일단 [팀채팅]은 "톡서랍플러스"라는 서비스를 구독하고 있어야 합니다. 가입되지 않은 상태에서 [팀채팅] 항목을 선택하면 구독을 유도하는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어떻게 보면 약간 이번 기능 추가는 "톡서랍플러스" 구독을 유치하기 위한 낚시 같은 느낌이네요.

[팀채팅]에는 그 조용한 나가기 기능이 있다고 합니다. 

 

뭐 하여간 [팀채팅]은 무시하고 [일반채팅]을 선택합니다.

그럼 이런 화면으로 넘어가는데요.

현재 단체 채팅방에 참여하고 있는 대화상대 목록이 이미 선택된 상태로 보이고 이를 삭제하거나 다른 친구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뭐 이런저런 이유로(주로 일부 멤버를 제외하기 위해) 단체 채팅방을 새로 만들려면 채팅방을 만들고 한 명 한명 초대를 해야 했는데 이제는 그럴 필요가 없어진 거죠.

 

대화상태를 정했다면 이제 만들면 끝입니다.

 

* 지난 1월에 대화상대가 60명 정도인 단체방을 새로 만들 일이 있었는데 정말 짜증 나는 일이었습니다. 이게 이름이 다 실명이 아니라서 하나하나 찾아서 하는 것도 일이더군요. 좀만 일찍 나왔다면 정말 좋았을 텐데 말이죠 ㅠㅠ

 

* 모바일 버전에서는 대화상대 목록 아래에 [채팅방 다시 만들기] 메뉴가 있습니다. 대화상대가 많은 경우에는 한참 스크롤을 내려야 합니다.

 

* 정확하게는 "다시 만들기"는 아니죠. 하지만 뭐라고 딱 이름 붙이기가 애매하네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