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크니컬 라이팅/이런 저런 소식

2023년 2월 테크니컬 라이팅 이런 저런 소식

반응형

2월 3일

ChatGPT 등의 도구를 활용해서 블로그 콘텐츠 작성, 발행을 자동화하는 영상입니다. 이게 가능한 거야 싶었는데 정말 놀랍네요.
물론 개인 블로그이고 실험적으로 하는 것이라 그렇지만 이런 식으로 자동화된 콘텐츠가 폭주하게 되면 기존 콘텐츠에 미치는 영향도 어느 정도 생기지 않을까 싶습니다.
요즘 구글 검색 결과를 보면 사람이 스팸성 콘텐츠가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는데 이런 환경의 영향이라고 볼 수 있구요.

 

https://youtu.be/GjuFZSSei0o

https://youtu.be/oVUHrs83S34

https://youtu.be/hlcwOrWNFiQ

 

이걸로 만든 블로그는 https://www.mindfulmosaic.me/ 라고 합니다.

 

https://labs.openai.com/

2월 6일

DeepL 무료 번역 서비스에 한국어 번역이 추가됐다고 합니다. 유료 옵션은 아직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https://www.deepl.com/en/blog/welcome-korean-and-norwegian
일영 번역의 경우 구글보다 6배 정확하게 처리한다고 하는데 한국어에 대해서는 아직 구체적인 수치는 없습니다. 다만 사용해 보신 분들은 좀 더 사람이 쓴 것처럼 자연스럽게 번역한다고 하네요. 뭐 물론 요즘은 사람이 쓴 것처럼 자연스러운 것이 어떤 건지 혼란스럽긴 합니다만...
https://www.deepl.com/en/whydeepl
영작을 간단하게 교정해주는 서비스도 지원합니다.
https://www.deepl.com/write

 

2월 14일

어제 올라온 트윗입니다. ChatGPT를 활용한 테크니컬 라이팅 학습 아이디어입니다.

https://twitter.com/beetie135/status/1625013010996817921
===========
챗지피티는 내용의 신뢰성과 별개로 문장을 굉장히 잘 적습니다.
그리고 이런 문장은 소위 테크니컬 라이팅이라고 불리죠.
타인에게 자신의 정보를 쉽게 설명하는 글쓰기 방법입니다.
때문에 챗지피티의 문장을 필사하면서 글을 연습하는 건 의외로 좋은 테크니컬 라이팅 연습이 될 수도 있습니다.
명료한 언어사용과 정보 구조 설계를 배우는 거죠.
테드창의 글이 AI에 의해 작성된 글이라고 판단된 것도 테크니컬 라이팅 때문입니다.
애초에 테드창이 유명한 테크니컬 라이터 중 한명이고요.
그만큼 사실 전달력이 좋은 글을 적었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죠.
여튼 챗지피티는 좋은 선생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것도 정확하고 효과적인 글을 위한 테크니컬 라이팅 선생이라는 사뭇 생소한 접근이 가능할테고요.
물론 글을 배우는 과정은 순탄치 않겠지만, 그거 아시나요.
인간은 스승을 만드는 유일한 종이라는 사실을요.
물론 이건 챗지피티가 말끝마다 냥을 붙인다던지
주인님♥️으로 문장을 시작하도록 설정하지 않았을때의 얘깁니다.
인공지능에게 배우는 글, 굉장히 재밌을 겁니다.
===========

 

2월 15일

TCN 2월 밋업 행사가 진행됐습니다. 다시보기 영상이 올라왔네요.

간단한 리뷰를 참고하세요.

2023.02.17 - [테크니컬 라이팅] - TCN 2023년 2월 밋업 정리

 

2월 16일

NHN Cloud 블로그에 처음 올라오는 테크니컬 라이팅 관련 글입니다(제 기억으로는). 
본문 중 사전 관련해서 '네이버 영어사전'을 참고한다고 했는데 네이버 사전의 경우 대부분 출처가 '옥스퍼드 영한사전'이지만 기술 관련된 용어는 'IT용어사전'을 참고하기도 합니다(Web Shell 같은 경우). 이런 표현은 나중에 네이버 사전이 업데이트되면 바뀔 수도 있어서 주의해야 할 듯합니다.

https://meetup.nhncloud.com/posts/355

 

2월 24일

WTD 포틀랜드 2023(May 7-9) 발표자 명단이 공개됐습니다. 요즘 핫한 AI를 다루는 세션(Navigating the Future of Technical Writing in a Rapidly Evolving Tech Landscape)부터 작은 규모의 팀에서 거대한 문서화 프로세스를 다루는 비법(How a 2-person team keeps a help center consistently accurate)까지 다양한 세션이 준비되어 있네요.

https://www.writethedocs.org/conf/portland/2023/speakers/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