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크니컬 라이팅

테크니컬 라이터를 위한 Udemy 강의 추천 - Technical Writing: How to Write Software Documentation

반응형

부제는 'Learn a proven strategy for writing software docu in GitHub wiki based on the 12 main principles of technical writing!'입니다. 최근 일부 강의를 업데이트하면서 DITA 대신 마크다운으로 실습하는 것으로 내용이 수정됐습니다.

 

2019년과 2023년의 배울 내용을 비교해 보면 살짝 달라진 부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강사는 Jordan Stanchev 이지만 'JPDocu School of Technical Writing'이라는 이름으로 강의는 올라옵니다. JPDocu School의 실제 강사는 혼자 하는 거라서 그냥 뭔가 이름만 걸고 있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Jordan Stanchev는 테크니컬 라이터가 아니라 SAP 불가리아에서 일하는 엔지니어입니다. 'User Assistance Development Architect'라는 직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SAP에는 사용자 지원 엔지니어가 약 1600명이 있는데 소프트웨어 문서화에 필요한 인프라를 만들고 운영하는 업무까지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Jordan Stanchev는 DITA 기반 IXIASOFT CCMS 제품을 총괄하는 업무도 담당하고 있는 듯합니다.

 

유튜브 채널도 운영하고 있어서 어떤 식으로 강의하는지 살짝 들여다볼 수 있습니다. 불가리아는 불가리아어, 러시아어를 주로 사용하고 있어서 영어 발음에서 그 특유의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듣다 보면 익숙해지는데 9시간 정도 듣기에 부담스러운 분들은 고려해 보셔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대신 빠르지 않아 영어가 익숙하지 않은 분들도 편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영상은 128개가 올라와 있는데 126, 127, 128 웨비나 영상을 제외하면 1분에서 10분 내외로 짧은 편입니다. 

하루에 1시간 정도 투자하신다면 아래와 같이 들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1일: 섹션 1, 섹션 2

2일: 섹션 3 (15~31)

3일: 섹션 3 (32~55)

4일: 섹션 4

5일: 섹션 5

6일: 섹션 6

7일: 섹션 7 (~125)

 

섹션 7 마지막 웨비나는 녹음 상태가 좋지 않아 중간중간 듣기 힘든 부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전 학습 내용에서 반복되는 내용이라 듣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다만 거기까지 들어야 수료증이 나오기 때문에 그냥 시작만 하고 종료하셔도 괜찮습니다.

 

강의 링크는 이렇습니다. 보통 제목으로 강의 링크를 만드는데 아마 처음 링크를 만들었을 때는 기술지원엔지니어를 위한 강의였는데 중간에 바뀐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https://www.udemy.com/course/start-your-career-as-user-assistance-developer

 

강사의 유튜브 채널입니다.

https://www.youtube.com/@school_of_technical_writing

 

JPDocu School of Technical Writing

This is the YouTube channel of the JPDocu School of Technical Writing, HTTP://jpdocu.com. We talk about technical writing, software documentation, and information architecture.

www.youtube.com

Udemy에 올라온 Jordan Stanchev의 강의는 13개입니다. 가장 수강자가 많은 강의는 위에 소개한 강의이구요.

DITA XML, API 문서 관련 강의도 있습니다. 관심 있는 부분은 이어서 수강하셔도 좋겠네요.

- Technical Writing: How to Write Using DITA XML

- Technical Writing: How to Write API Software Documentation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