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Prashant는 acceldata.io라는 o11y(Observability) 솔루션 기업에서 테크니컬 라이터로 일하고 있습니다. acceldata는 산호세에 본사가 있고 벵갈루루에 오피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Prashant는 벵갈루루 오피스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Adoption(채택, 선정)
제품 마케팅 방식 중 체험판을 활용하는 방식이 있는데 이런 경우 일정 기간 체험판을 사용하다가 실제 제품 고객으로 전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해당 제품을 Adoption 하는 것이죠.

IN-APP Messaging(인앱 메시지)
* 구글에서는 상황별 메시지로 번역하기도 합니다.
앱 내에 표시되는 모든(대부분) 메시지
일반적인 환경에서는 제품과 문서가 별개로 존재하고 서로 상호 영향을 미치는 구조입니다. 제품 내에 문서를 부분적으로 포함시키는 것이 인앱 메시지가 되는 것이죠.
제품에 따라 다르겠지만 제품을 사용하다가 별도의 문서 사이트로 이동해서 뭔가 확인해야 하는 것을 사용자가 원치 않을 수도 있습니다. 특히 체험판 같은 경우 뭔가 설치(또는 가입)하고 어떤 기능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는 의도인데 문서를 따로 봐야 한다고 하면 부담이 될 수 있겠죠. 그래서 인앱 메시지가 그들을 떠나지 않게 잡아주는 기능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럼 제품을 좀 더 살펴볼 수 있게 되고 제품을 채택할 가능성이 높아지는 거죠.
다만 제품 자체의 사용 난이도가 높은 경우에는 인앱 메시지가 큰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인앱 메시지의 종류
(1) TOOLTIPS(툴팁)
입력 필드 옆에 있는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마우스 포인터를 가져가면 보이는 풍선 도움말입니다.
또는 입력 필드 클릭 시(편집 시도 시) 보여지는 형태도 있습니다.

(2) IN-PRODUCT BANNERS(배너)
툴팁과 달리 화면에 고정된 메시지 형태입니다.
옵션에 따라 일정 시간 동안만 노출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자동 팝업 광고도 인앱 메시지의 한 형태로 설명하는데 이건 좀 무리수가 아닌가 싶네요. 이건 서비스나 제품과 상관없는 거 아닌가~~ 실제 제품에서 사용되는 적절한 예를 찾지 못해서 그런 것 같기도 하고

 



(3) PRODUCT TOURS
* 적당한 우리말 표현을 모르겠네요. 이런 기능을 지원하는 라이브러리들이 꽤 있습니다.

https://news.hada.io/topic?id=1564 

 

Chardin.js - 사용법을 화면에 오버레이로 보여주기 | GeekNews

- 현재 페이지를 어둡게 하고 그 위에 사용법을 깔끔한 오버레이로 표시- 클릭당 단계가 넘어가게 처리가능- data속성에 설명의 위치,내용을 지정하는 방식- json으로 설명만 모은 파일을 로딩하는

news.hada.io

(4) IN-APP BOTS
IN-APP BOTS이라는 표현을 많이 사용하는지는 모르겠으나 그냥 앱에 연동된 챗봇 정도가 아닌가 싶습니다.

(5) IN-APP SURVEYS
보통 문서 끝에 표시되는 평가(설문) 영역을 의미합니다. 
* 이건 제품 사용성과 큰 상관이 없지 않나 싶은데~~~ 뭐 새로 추가된 기능에 대한 설문 정도라면 메시지라고 할 수도 있겠네요.
NET Promoter Score(NPS), Customer Effort Score(CES) 등이 있습니다.
추가로 정리하는 내용에서 들어보면 체험판의 경우 사용 후 특정 일자 45일, 60일 이후에 설문을 하는 등의 행동도 포함한다고 합니다. 아마도 이런 작업은 이메일 등을 통해서 진행될 수 있겠네요.

관련 서비스(인도에도 오피스가 있는)
Digital Adoption Platform이라는 분류로 묶이나 봅니다.
DAP는 위에 설명한 인앱 메시지보다 좀 더 범주가 큽니다. 예를 들어 신규 입사자를 위한 DAS는 관련 문서, 비디오, 기타 리소스 등을 의미하며 교육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하네요.

Apty https://www.apty.io/
Pendo https://www.pendo.io/
Whatfix https://whatfix.com/
Walkme https://www.walkme.com/
Userlone https://www.userlane.com/

 

* 네트워크 문제였는지 Q&A가 영상에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https://youtu.be/qpF85-f7brI

https://flic.kr/p/2nNpgo8

 

Prashant Mathapathi

Explore writethedocs' photos on Flickr. writethedocs has uploaded 2656 photos to Flickr.

www.flickr.com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