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냥 블로그

LTE나 3G등 이동통신망에서 짤모드는 데이터 요금을 발생시키니 네트워크 상태를 꼭 확인해 주세요.

반응형

갑자기 폰을 사용하고 있는데 뜬금없이 저런 메시지가 보이는 때가 있습니다.

LTE나 3G등 이동통신망에서 짤모드는 데이터 요금을 발생시키니 네트워크 상태를 꼭 확인해 주세요.

짤모드가 도대체 뭐길래 갑자기 저런 메시지가 나올까요?

'짤'이라는 건 동영상 등을 캡처해서 만드는 GIF 파일을 흔히 이야기하는데 그럼 뭔가 짤을 사용할 수 있는 상태를 말하는 듯합니다. 하지만 내가 뭔가 글을 작성하는 것도 아니고 그냥 넷플릭스를 시청하고 있을 뿐인데 갑자기 이런 메시지가 나온다는 건 시스템에서 표시하는 메시지거나 백그라운드에서 돌아가는 앱이 보내는 메시지 같네요.

아래 이미지는 키보드가 활성화 된 상태에서 표시된 것이나 실제는 키보드 활성화와 상관없이 어떤 앱이든 실행 중인 상태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짤모드'로 검색해봐도 답은 나오지 않습니다. 몇몇 질문은 있지만 다들 잘 모르겠다는 대답이네요.

최근에 뭔가 변경을 한 것이 있나 돌아보았는데 떠오르는 것이 네이버 스마트보드입니다. 기본 테마에서 위에 이미지처럼 블랙 테마로 변경했습니다. 생각해보니 그 이후에 계속 문제가 생기는 것 같네요.

고객센터에서 '짤모드'로 검색해보면 결과가 나오지 않습니다. '짤'로 검색하려 했으나 2자 이상 입력을 해야 한다고... 뭐 이것저것 검색해보다가 이런 결과를 찾았습니다.

네이버 스마트보드 설정에서 툴바에 표시되는 기능을 편집할 수 있구요. 그중에서 '짤'이라는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게 아마도 메시지에서 이야기하는 '짤모드'인 듯합니다. 실제 메시지는 아래와 같이 짤모드를 실행하는 경우 외부(GIPHY 서비스)에서 이미지를 불러와야 하고 이미지에 따라 큰 용량의 데이터를 불러올 수 있으니 안내 차원에서 보여주고자 하는 메시지입니다. 하지만 이런 메시지가 이 기능을 사용하지 않을 때도 보인다면 문제가 있는 것이겠죠.


* 해당 문제를 재현하고 네이버 쪽에 신고하려 했으나 짤 기능을 툴바에 추가한 이후에는 같은 현상이 생기지 않습니다.
음. 계속 현상이 발생합니다. 신고해야겠네요.
일반적으로 해당 현상은 와이파이 연결된 상태에서 연결이 끊길 때 발생합니다. 지하철 등에서 공용 와이파이 연결 후 신호가 약해지면서 표시되곤 합니다.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짤 기능을 툴바에 추가하는 것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상황에 따라 다를 것 같구요.
계속 신경 쓰인다면 그냥 네이버 스마트보드를 삭제해버리는 것이~~~

* 흥미롭게도 메시지는 LTE나 3G 사용자를 대상으로 보입니다(5G는 문제가 없는지 궁금하네요). 아마도 5G 사용자라면 이런 소소한 용량의 데이터는 중요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걸까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