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ex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보장하는 10가지 팁 이라는 지극히 낚시성 제목의 글이 올라왔습니다.
http://network.hanb.co.kr/view.php?bi_id=1625글쓴이의 말대로 잘 지켜주면 성능을 쓸데없이 낭비되는 자원을
최소화시킬 수 있는 좋은 방법들입니다.
이런 내용들이 하늘에서 뚝 떨어진 것은 아니고
그동안 하나둘 이야기되었던 것들을 잘 정리해놓은 글이라고 보시면 될 듯합니다.

http://en.wikipedia.org/wiki/Ariel_Atom
원문에서 부족한 내용들을 링크로 추가하려고 합니다.
부족한 부분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드릴것입니다.
내용중 일부는 논란의 소지가 있기는 합니다.
원문에 달린 댓글을 보시면 꼭 이것만은 정답이 아니라는 것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10가지 팁외에도 다양한 방법들이 있고
기본 컴포넌트를 경량화시키는 커스텀 컴포넌트 형식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플렉스4 SDK에서 스크롤 부분을 분리한것을 보더라도
컴포넌트 자체의 경량화가 얼마나 큰 영향을 가지는지 알 수 있습니다.
1) 이벤트 리스너를 관리하자.- 기본적으로 이벤트 리스너의 동작원리에 대해 모르면 이해하기가 힘든 내용입니다.
- 다양한 옵션이 있는 만큼 책임도 뒤따르게 된다는...ㄷㄷ
* Event propagation http://livedocs.adobe.com/flex/3/html/help.html?content=events_08.html#2039372) 로더를 정리하자.- 이슈에 대해 잘 정리해주신 분은 GSKinner 입니다.
작년에 이 주제를 가지고 몇차례 관련된 글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 unloadAndStop in Flash Player 10http://www.gskinner.com/blog/archives/2008/07/unloadandstop_i.html이를 좀 쉽게 풀어서 설명해주는 글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 Loader 객체의 unloadAndStop() 메서드http://joshy21.com/weblog/363) 리소스를 한꺼번에 청소하자.- 좀 위험한 방법이기도 합니다. 없어진 객체때문에 오류가 발생할 수 있기때문이죠.
일단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 clean up your garbagehttp://olegfilipchuk.com/2009/03/15/clean-up-your-garbage/4) 컬렉션을 적절하게 다루자.- 기본 컬렉션의 동작원리를 먼저 이해하는게 좋겠죠.
* Collection 계열의 클래스와 List 계열 컴포넌트의 데이터 처리http://blog.jidolstar.com/375- disableAutoUpdate()을 적절하게 사용한 예제입니다.
* 페이징 대신 무한 스크롤 http://fxdev.wordpress.com/2009/02/20/5) 인스턴스 생성을 적절히 조정하자.- creationPolicy를 적절하게 제어하지 않는 것은 폭탄을 심어놓는것 같습니다.
* creationPolicyhttp://watta.egloos.com/27105336) 객체를 재사용하자.- 당연한 이야기입니다만...^^
* Flex Performance, Memory Management, & Object Cachinghttp://www.insideria.com/2008/03/flex-performance-memory-manage.html7) 변경되지 않는다면 객체를 무효화/제거/다시무효화 하지 말자.- 본문의 예제를 참고하세요. 신경을 못쓰는 부분중 하나죠.
8) 타입 지정 객체를 사용하자.- 아마 AS2에서 AS3로 넘어오면서 많은 분들이 혼란스러워 하는 부분인듯 싶구요.
캐스팅 과정에서 좀 애매하게 사용하는 경우도 있구요.
9) 적절하게 상수를 사용하자.10) 스태틱 멤버를 사용하자.* Flex 의 static 변수의 초기화 순서...http://blog.daum.net/clark75/8892820
댓글 영역
http://www.diebuster.com/?tag=optimaze
Flex는 아니지만 이와 같은 글도 도움이 될거라 생각해요.
좀 한곳에 모아두어야 하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