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사이드RIA/인사이드플렉스

이 문제 해결이 된건가요? 애매한 상태 자세하게 알아보기

반응형
지난번에 한글 관련 이슈중에서 플래시 플레이어 문제로 이관된 것이 있다고 알려드렸는데요.
Cannot input Korean Text correctly with application compliled with Flex SDK 3.2 + Flash player 10
http://bugs.adobe.com/jira/browse/SDK-18244

마지막으로 남겨진 의견은 다음과 같습니다.
Closing this bug as External as it is a Flash Player issue. The Flash Player team has been notified and this will be addressed in a future Player release.
친절하게도 어떤 이유로 종결이 되었는지 알려주고 있지요.
하지만 모든 이슈에 대하여 이런 자세한(?) 정보를 남겨주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http://www.ramint.gov.au/notice_board/2007/BrisbaneANDA.cfm



Flex Jira Tips 세번째에서는 종결된 이슈에 대하여 좀 더 자세하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http://butterfliesandbugs.wordpress.com/2009/02/04/flex-jira-tips-how-do-i-reopen-a-closed-bug/

오늘은 'Closed'상태의 다양한 의미를 알아보자.

1.  Fixed - Closed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해당 이슈는 최근 Flex SDK빌드시 수정되었다. 'Closed'는 QA팀에서 해당 이슈의 수정까지 확인했다는 의미이다. 상태변경이 되면서 프로세스는 종결되고 QA팀의 손을 떠난다.


2. External - Closed
사용자 삽입 이미지

Flex SDK이슈로 등록됐지만 플래시 플레이어나 AIR관련 버그인 경우는 다른팀으로 이관되고 종결상태가 된다. Flex팀에서 직접 관여는 않지만 해당 이슈가 해결이 되면 의견을 남겨주는 경우도 있다.

3. Deferred - Closed
사용자 삽입 이미지

팀내에서 내부리뷰에서 제외된 버그는 일정 연기 상태가 된다. 릴리즈 시점에 다시 검토가 되지만 이렇게 모인 이슈들이 워낙 많기때문에 사실은 모두 다 검토할 수 없다. 많은 추천을 받은 이슈에 대하여는 심각하다고 인식하여 검토대상에 우선적으로 포함한다.

4. Other status (Cannot Reproduce, Not A Bug)
사용자 삽입 이미지

"Resolution"항목에 기록된 사유로 인해 종결되는 경우이다. 반론이 없다면 다시 검토되지 않는다(이슈를 다시 오픈하는 방법은 아래에서 설명한다).

이제 "Closed"의 다양한 의미들을 알아보았다. 하지만 여전히 미해결 상태인 이슈를 다시 활성화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1. 어떤 부분의 문제때문에 이슈가 다시 활성화되어야 하는지 의견을 남긴다. 누군가 이슈에 대하여 구독하고 있다면 남겨진 의견은 메일로 전달되며 이슈를 종결한 담당자도 의견을 확인할 수 있다.

2. 아쉽게도 아무도 구독자가 없는 경우에는 1번은 해결책이 되지 못한다. 그럼 flexcoders나 어도비 포럼에 이와 관련된 의견을 남기자. QA팀에서는 커뮤니티에 대한 감시활동도 게을리하지 않기때문에 확인하고 다시 상태를 변경한다(한국내 커뮤니티에 남기면 별 소용없을듯).

3. 블로그에도 이슈에 대한 의견을 게시하며 이것이 최대한 많이 노출될 수 있게 한다.

4. 이슈에 대한 추천을 한다(특히 연기된 이슈는). 릴리즈 시점에서 재오픈될 이슈를 검토할때 추천수가 많은것부터 우선 검토한다.

글에서도 이야기되는것처럼 어도비 내부에서 모든 문제를 해결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이럴때에는 할 수 없는 부분을 명확하게 정의해주는것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문제가 되는 부분에 대한 이슈화가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서 Flex개발팀이 아니더라도 다른 개발자들을 통해 멋진 팁을 얻을 수도 있을것입니다.

SDK-18244처럼 플래시플레이어팀으로 이관된 문제에 대하여는 진행과정이 오픈되지 않기때문에 계속해서 트래킹은 할 수 없다고 합니다. 다만 플레이어팀 또는 플렉스팀에서 해당 이슈가 업데이트된것을 확인하고 의견이 남겨지기를 기다리는 것 뿐이라고 하네요. 따라서 이슈는 종결되었지만 언제 해결될지는 모른다는거...ㄷㄷ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