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표자는 스타트업에서 경험하는 복잡한 문서화 경험을 마치 엉킨 이어폰줄에 비교합니다. 금방 해결될 것 같지만 자꾸만 꼬여버리지요. 그래서 이를 풀어낼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하는데 너무 교과서적인 이야기를 합니다. 분명 주제는 스타트업이고 이런 걸 다 챙길 여력이 없을 텐데 말이죠.
이 분 커리어를 보면 최근 테크니컬 라이팅 분야 컨설팅을 같이 하고 있습니다. Fabric이라는 기업에서 일하면서 개인적으로 컨설팅도 같이 하는 듯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뭔가 발표 내용은 컨설팅 자료에 적합한 그런 내용이네요. 좀 더 구체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템플릿이었으면 어떨까 하는 아쉬움이 남네요.
발표 내용 중에 인상적인 그림이었는데 자세하게 다루지는 않고 그냥 넘어가서 좀 아쉽네요.
Q&A에서 규모가 좀 더 큰 조직이나 작은 조직에서 적용할 수 없는 부분에 대한 이야기가 있었는데 구체적으로 언급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래도 뭔가 정리가 없으면 심심하니. AI의 도움을 받아 기록을 남겨봅니다.
문서화 과제와 전략
Sofiya는 스타트업의 일반적인 문서화 문제를 엉킨 이어폰에 비유하여 설명합니다. 그녀의 전략적 문서화 템플릿은 웹의 얽힘 풀기, 계획 및 우선순위 지정, 영향력 측정의 세 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문서 관리의 단계
- 웹의 얽힌 실타래 풀기
철저한 분석과 사용자 페르소나 파악을 통해 근본적인 문제와 근본 원인을 파악합니다.
- 계획 및 우선순위 지정
경쟁사 분석과 SWOT 분석을 사용하여 사용자 요구와 조직의 목표에 맞게 문서를 조정합니다.
- 영향력 측정
사용자 영향, 조직 영향, 시장 영향을 평가하여 빠른 성과와 장기적인 목표의 우선순위를 정하세요.
도구 및 적응성
조직의 필요에 따라 확장할 수 있는 적응형 도구를 선택하고 사용자 친화적이며 이해관계자가 쉽게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미래 지향적인 문서화 프로세스를 위해 AI 기반 검색 도구의 사용을 강조합니다.
팀과 조직의 역동성
변화하는 우선순위와 기술에 적응하는 역동적인 전략의 필요성을 강조합니다. 이해관계자와의 공감적 소통과 전략적 협업을 통해 문서가 더 광범위한 조직 목표에 부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https://youtu.be/G16QwwJY4Vs?si=bO3TOjanv0y2X5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