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마켓에서 중고 태블릿을 아주 저렴한 가격에(2017년 모델) 데려왔는데 최초 설정이 되지 않았습니다. 구글 계정 로그인을 계속 반복하는 것 같더군요. 찾아보니 이런 경우가 꽤 많은가 봅니다.
검색해 보면 뭐 여러 가지 표현이 있는데 안드로이드 도움말에서는 이렇게 표현합니다.
"다른 사람이 허락 없이 내 기기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방지하기"
이 기능이 동작하려면 2가지 조건이 필요합니다.
1. 구글 계정 로그인: 뭐 이건 플레이 스토어 등을 이용하려면 어쩔 수 없이 로그인해야 하는 거니깐
2. 화면 잠금 설정: 이게 필수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아마도 잠금 설정을 하지 않는다면 보호가 필요하지 않은 기기로 인식하나 봅니다.
보호된 기기의 공장 초기화를 위해서는 화면 잠금을 해제하거나 계정 로그인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초기화된 이후에도 72시간 동안은 해당 계정에 잠금 상태가 된다고 하네요(이게 지금 제 상황입니다).
그래서 중고로 기기를 판매하기 전에 기기에서 계정을 삭제해 주고 공장 초기화를 해야 합니다.
https://support.google.com/android/answer/7664951
72시간 뒤에는 락이 풀린다는 이야기도 있는데 일단 구글에서 공식적인 문서는 찾지 못했구요. 삼성전자 사이트에 FRP 관련 도움말이 있습니다.
https://www.samsung.com/nz/support/mobile-devices/what-is-google-frp/
If you have reset your password, it can take 24-72 hours for the password reset to sync with all devices registered to the account.
여기에서는 24시간 또는 72시간이라는 것이 계정을 지우지 않고 초기화를 했는데 비밀번호가 생각나지 않아 비밀번호를 재설정한 경우에 72시간 내에 동기화가 되고 기기 로그인이 된다는 겁니다(음. 이건 좀 이해가 안되는데 하여간).
뭐 그래서 72시간을 기다려도 락이 자동으로 풀리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해결책 검색해 보면 인터넷을 임시로 활성화시키고 필요한 파일을 내려받아 우회하는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래 글은 2016년 작성된 글이고 안내해 준 링크가 연결되지 않습니다.
https://talkerstalk.tistory.com/91
다른 방법은 별도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겁니다. LockWiper 라는 소프트웨어인데 무료로 쓸 수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 언락을 하려면 돈을 내야 합니다.
네이버에서 구글락으로 검색하면 원격으로 해제해 주는 서비스들이 있습니다. 가격은 대략 15000원-17000원 정도입니다. 판매자와 연락이 된다면 판매자 부담으로(쉽지 않겠지만)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기기를 좀 다룰 줄 안다면 뭐 이리저리 검색해서 찾아보겠지만 시간도 들고 안 되는 경우도 있어서~
ChatGPT에게 물어보았지만 안된다고 합니다. 몇 번 구슬려서 답을 받긴 했지만 딱히 정답을 알려주지는 않습니다.
해당 모델의 해외 버전으로 검색해 보았더니 여러 가지 우회 방안이 나오고 있는데 그중 몇 가지를 조합해서 해결은 했습니다. 이게 작성 시점에 따라 동작이 조금씩 달라져서 우회 방안 중 안 되는 것들이 나오더라구요.
공통적인 방안은 일단 우회 경로로 웹브라우저를 실행시키든 아니면 이메일 앱을 실행시키든 해서 시스템 설정에 접근할 수 있는 apk 파일을 설치하고 FRP를 해제한 후 설정에서 초기화를 다시 진행하는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