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냥 블로그

노션 AI는 ChatGPT와 경쟁할 수 있을까?

반응형

노션에서 야심 차게 내놓은 노션 AI 기능과 ChatGPT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노션 AI는 꽤 오랜 대기를 거쳐 사용할 수 있게 되었는데 아마 ChatGPT나 구글 쪽에서 빠르게 움직이고 있어 이에 대응하기 위한 정책이 아닌가 싶네요.

노션 AI는 문서 작성 중에 바로 AI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점과 질문을 템플릿 형태로 제공해 주어 원하는 내용을 쉽게 요청할 수 있습니다. 용도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단 문서 개요를 작성하는 용도로 테스트해 보았습니다.

주제는 '기술 문서의 품질 측정'입니다.

먼저 노션 AI는 작성을 시작할 때 어떤 용도로 사용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개요'를 선택합니다.

 

기술 문서의 품질 측정은 [품질 측정 방법]을 사용하여 기술 문서의 품질을 판단하는 과정입니다. [품질 측정 방법]을 적용하면 기술 문서의 양식과 내용을 평가할 수 있으며, 문서의 기능과 정확도를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품질 측정을 통해 문서의 품질을 최적화하고, 이를 통해 일정 수준의 품질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기술 문서의 품질 측정은 일정 수준의 기준을 기반으로 합니다. 이를 통해 적절한 문서 관리와 다양한 통찰력을 갖게 됩니다. 또한, 적절한 방법을 통해 수정 및 일관성 있는 정보 공급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술 문서의 품질 측정을 통해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충족하고, 가장 최적화된 문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일단 주제는 이해한 것 같은데 좀 뭔가 모호합니다.

이번에는 ChatGPT에게 물어보았습니다.

기술 관련 제품 또는 서비스에서 기술 문서는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사용자가 제품을 어떻게 사용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문서의 효율성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그 품질을 측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술 문서의 품질 측정은 두 가지 주요 카테고리로 나눌 수 있습니다. 내용 품질과 사용 품질입니다. 내용 품질은 문서에서 제공되는 정보의 정확성과 완전성에 초점을 맞추어져 있습니다. 사용 품질은 대상 고객이 정보를 이해하고 사용하기 쉬운 정도에 초점을 맞추어져 있습니다.

기술 문서의 내용 품질을 측정하려면, 구문과 맞춤법의 정확성, 정보의 완전성, 기술적 정확성 등의 지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 품질을 측정하려면, 문서의 구조와 구성, 읽기 쉬운 정도, 사용자의 피드백 등의 지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술 문서의 품질을 효과적으로 측정하면, 개선할 수 있는 부분을 식별할 수 있으며, 문서가 필요한 정보를 깔끔하고 요약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보장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전체적인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문서 개요로서 적절하게 작성했습니다. 기술 문서의 필요성 그리고 품질 측정이 왜 중요한지. 기술 문서에 있어서 품질 측정은 어떻게 설명할 수 있는지 잘 정리를 해주고 있습니다.

 

결론을 내리기 어렵지만 성숙도에 있어서는 ChatGPT의 완승이 아닌가 싶네요.

물론 목적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