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냥 블로그

교보 이북 도서관 DRM 오류

반응형

이북을 내려받아 보려 했는데 책을 다 내려받고 실행 단계에서 계속 아래와 같은 DRM 오류가 발생합니다.

 

 

해당 오류 코드(0x304)로 찾아보면 재설치를 하거나 기술지원 쪽에 문의하라고 합니다.

일단 재설치(이북 도서관, DRM 클라이언트)를 해보았지만 여전히 실행이 되지 않습니다.

혹시나 하고 피들러를 실행해보았습니다.

 

이북 실행 시에는 이북 파일(epub)을 내려받고 교보 쪽 인증 서버에 확인을 요청하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아래에서 3번째 라인부터네요.

 

그런데 해당 요청에 대한 응답이 오지 않습니다.

 

해당 요청이 원래 응답이 없는 건지 피들러에서 해당 응답을 체크하지 못하는 건지는 모르겠으나 뭔가 이상이 있는 듯합니다. Q&A에서도 해당 서버 오류를 언급하는 내용들도 있었거든요. 일단 내일 다시 한번 체크해보고 문제가 있다면 그냥 서버 문제였던 걸로~~

 

9/28 업데이트

오전에도 계속 문제가 생겨서 이거 이거 이상한데 싶었는데 공지가 올라왔습니다.

뭔가 자동으로 체크되지 못하고 계속 문의가 들어오니 확인한 것이 아닌가 싶네요.

 

 

9/29 업데이트

어제 장애 공지를 올렸으면 이러저러해서 처리했다. 라는 공지가 있어야 하는데 그런 건 없고 정상적으로 동작하긴 합니다.

책 데이터를 받고 인증하는 과정에서 처리하는 절차가 이렇게 동작합니다.

앱 재설치할 필요는 없었나 봅니다.

 

결론

DRM 뭐 에러 나면 피들러로 데이터 확인하고 데이터가 오지 않으면 서비스 장애로 생각하면 될 듯합니다.

이번 경우는 앱 실행 시 도서관 업데이트 안내가 나와 업데이트를 진행한 후 처리가 안되었던 거라 좀 돌아서 왔네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