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구글 포토에서 제공하던 무료 일반 화질 사진 저장 서비스가 2021년 6월 1일부터 종료됐습니다.
구글에서 온 메일을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2021년 6월 1일부터 새로 추가되는 사진은 저장 용량으로 계산됩니다. 이전에는 일반 화질 저장 시 용량에 포함이 되지 않았거든요. 그런데 다음 단락을 보면 "2021년 6월 1일 이전에"라는 표현이 등장합니다.
"이전"은 두 가지 의미를 가집니다.
- 이제보다 전
- 기준이 되는 때를 포함하여 그보다 앞
국립국어원 답변을 참고하면 두 번째 의미를 주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즉 "2021년 6월 1일 이전"이라고 하면 6월 1일을 포함한다는 이야기죠.
구글 영문 블로그 역시 before라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before은 특정 시점 이전이라는 의미이기 때문에 6월 1일을 포함하게 됩니다.
사실 어젯밤을 5월 31일로 착각하고 대용량 이미지를 마지막이라 생각하고 백업했는데, 다 올리고 보니 6월 1일이었더군요. 그래서 으악하면서 용량을 확인했더니, 포토 용량이 늘어나지 않았습니다. 뭐 그게 6월 1일 이전이라서 그런 건지 미국 시간 기준이라 그런 건지 대충 구글에서 봐주는 건지는 모르겠네요 ^^
저장용량 관리 화면에 들어가면 사진 "검토 및 삭제" 기능도 추가됐습니다.
아마 새로 추가되는 사진이 용량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는 듯 합니다. 아직 용량을 사용하지 않았으니 검토 대상은 보이지 않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