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구글 포토에서 제공하던 무료 일반 화질 사진 저장 서비스가 2021년 6월 1일부터 종료됐습니다.

구글에서 온 메일을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2021년 6월 1일부터 새로 추가되는 사진은 저장 용량으로 계산됩니다. 이전에는 일반 화질 저장 시 용량에 포함이 되지 않았거든요. 그런데 다음 단락을 보면 "2021년 6월 1일 이전에"라는 표현이 등장합니다.

"이전"은 두 가지 의미를 가집니다.

- 이제보다 전

- 기준이 되는 때를 포함하여 그보다 앞

 

국립국어원 답변을 참고하면 두 번째 의미를 주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즉 "2021년 6월 1일 이전"이라고 하면 6월 1일을 포함한다는 이야기죠.

 

구글 영문 블로그 역시 before라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before은 특정 시점 이전이라는 의미이기 때문에 6월 1일을 포함하게 됩니다.

https://blog.google/products/photos/storage-changes/

사실 어젯밤을 5월 31일로 착각하고 대용량 이미지를 마지막이라 생각하고 백업했는데, 다 올리고 보니 6월 1일이었더군요. 그래서 으악하면서 용량을 확인했더니, 포토 용량이 늘어나지 않았습니다. 뭐 그게 6월 1일 이전이라서 그런 건지 미국 시간 기준이라 그런 건지 대충 구글에서 봐주는 건지는 모르겠네요 ^^

저장용량 관리 화면에 들어가면 사진 "검토 및 삭제" 기능도 추가됐습니다.

아마 새로 추가되는 사진이 용량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는 듯 합니다. 아직 용량을 사용하지 않았으니 검토 대상은 보이지 않습니다.

https://photos.google.com/quotamanagement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