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냥 블로그

VS Code에서 Flutter 시작하기

반응형

구글에서 가이드 문서를 제공합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나 인텔리제이를 권장하지만, 어떤 텍스트 에디터도 상관은 없다고 하네요. 하지만,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좀 더 쉽게 개발할 수 있다는 유혹을.

https://flutter.dev/docs/get-started/editor?tab=vscode

 

Set up an editor

Configuring an IDE for Flutter.

flutter.dev

VS Code에서는 Flutter 이라는 플러그인을 제공합니다. 찾아서 설치합니다.

Flutter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Dart 플러그인도 같이 설치된다고 합니다.

그 다음 단계로 Flutter: Run Flutter Doctor 라는 것을 실행하라고 하는데, 이걸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오류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아! 이 문서부터 보면 안되는 거였군요. 그 앞에 Install 단계가 있었습니다.

https://flutter.dev/docs/get-started/install/windows

 

Windows install

 

flutter.dev

문서에서 가이드하는대로 따라갈 수도 있지만, 그냥 "Download SDK" 버튼을 클릭해봅니다.

뭔가 자동으로 가이드를 해줄까 싶었는데, 그냥 Install 가이드 문서로 넘겨버리네요. 설치는 알아서 해야 하나 봅니다.

SDK 파일을 내려받고 압축을 적당한 곳에 풀어줍니다. C:\Program Files\ 경로는 권장하지 않는데, 파일 쓰기 등의 작업에 필요한 권한 문제 때문에 그렇다고 하네요. Path 설정까지 끝나면 Run flutter doctor 단계가 나오는데, 다시 위로 올라가서 VS Code 문서를 따라가보죠. 헉. 여전히 경로를 못찾네요. VS Code를 다시 시작해주어야 하나봅니다 ㅠㅠ

 

VS Code를 다시 시작하면 뭔가 동작을 합니다. 

insiders는 당장 필요한 건 아닌 것 같고, Output 창에 뭔가 메시지를 뿌려줍니다.

콘솔창에도 저렇게 표처럼 아름다운 형식을 표현할 수 있군요.

하여간, Flutter 기본 리소스는 정상적으로 설치가 된 것 같구요.

안드로이드 툴체인이라는 걸 체크하는데, 안드로이드 SDK 매니저를 다시 설치하라고 하네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쓸 건 아니니깐, 뭐 무시하고, 연결된 디바이스도 당장 필요한 건 아니니, 안드로이드 SDK 매니저 항목을 다시 살펴봅니다.

 

다른 문서를 보면 sdkmanager --licenses 이렇게 하면 path로 설정되어 실행된다고 하는데, 뭐가 문제인지 잘 안되서 그냥 직접 경로로 들어가서 아래와 같이 실행을. 일단 뭔가 되긴 하나 봅니다. 라고 생각했는데, 그냥 옵션이 먹지 않고 SDK Manager가 실행된거군요 ㅠㅠ 콘솔창 뒤로 매니저 창이 숨어있어서, 속았습니다.

하여간 "android license status unknown"라는 키워드로 찾아보면 Java version 문제라고 하는데, 9.0.1이니 문제는 없구요. android sdk를 다시 설치해보라고 하는군요. 다른 자료를 보니 Java 9이 문제라고 하네요.

Java 8까지 동작하고 9부터는 뭔가 안맞아서 안된다는 ~ 근데, 좀 애매한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쪽에 자바는 OpenJDK 1.8.0 이라서, 아, 어디선가 꼬인 모양입니다. 그냥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 있는 SDK Manager 를 실행하고 필요하다고 체크하는 패키지를 설치합니다. 음. 그건 도움이 안되는 듯 하구요.

 

flutter doctor --android-licenses 라는 콘솔 명령어로 처리하는 방식이 있는데, 이것도 뭔가 처리가 되는 것처럼 보이는데 실제 다시 실행해보면 여전히 같은 오류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 뭐 이것저것 하다가 결국에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실행하고 SDK Manager에서 업데이트할 수 있는 건 다 해보았습니다. 그리고 얻은 메시지

이제 뭔가 바로 물어보네요 ㅠㅠ

몇 번 "네"라고 대답해주면 이제 제대로 된(?) 결과를 보여줍니다.

아. 일단 여기까지만 ㅠㅠ

 

* 결론은 그냥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로 할걸 ㅠㅠ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