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냥 블로그

42SEOUL 지원해보기

반응형

11월 1일부터 접수 및 온라인 테스트 기간이 시작됐습니다. 접수라기보다는 일단 회원가입이구요. 이메일 계정 확인 후 온라인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회원 가입을 하면 등록 확인 이메일이 발송되고 해당 메일을 확인해주어야 로그인을 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테스트를 통과하면 체크인 미팅에 참석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테스트를 통과하게 되면 이런 이메일이 날라옵니다. 테스트 통과 기준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FAQ를 보면 "온라인 테스트는 코딩을 전혀 안해보신 분들도 충분히 통과가 가능한 방식으로 진행됩니다"라고 나와있어서~ 그렇다면 왜 온라인 테스트를 하는 건지 궁금하긴 하네요.

회원 가입 시에 생년월일을 입력하게 되어 있습니다. 선발 기준이 2020년 1월 1일 기준으로 민법상 성인 또는 2020년 3월 1일 고졸 학력이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나이가 맞지 않으면 체크인 미팅에 참석할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테스트를 진행하는 과정에서는 생년월일을 딱히 체크하지는 않는 듯 합니다.

"신청할 수 없습니다"라고 표시되지만, 온라인 테스트 지원은 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테스트는 2가지 게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억력과 논리력을 테스트합니다. 문제를 풀때마다 레벨이 올라가는데, 주어진 시간동안 얼마나 레벨을 올릴 수 있는지에 따라 통과 여부가 결정되는 듯 합니다.

게임 1은 8레벨, 게임 2는 12레벨까지 한 것 같은데, 일단 온라인 테스트는 통과되었네요.

게임 진행 시에는 프랑스 사이트로 넘어갑니다. URL 주소를 보면 games.42.fr 이라고 나와있죠.

게임 화면을 공개하는 건 뭔가 문제가 있을지도 몰라서 ^^ 공개는 하지 않구요. 그냥 순서 맞추기입니다. 카드 뒤집기 순서를 맞추는 게임이라고 보면 될 것 같네요. 처음에는 2*2 에서 카드 2장 순서 맞추는 것으로 시작해서 레벨이 올라가면서 카드가 많아지고 순서를 맞추어야 하는 카드도 많아지죠.

 

두 번째 게임은 논리력 테스트인데, 스크래치를 해보신 분들은 좀 익숙하실 것 같고, 코딩을 아예 안해보신 분들은 이거 어떻게 하는 거지 싶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코딩은 아니지만, 조건문, 반복문, 치환, 함수 호출 등의 개념이 포함되어 있거든요.

 

그래서 궁금하신 분들은 구글에서 "ecole 42 test"라고 검색해보시면 꽤 많은 동영상이 올라와 있습니다. 그 중에 하나인데, 대략 이런 식의 문제라고 보시면 됩니다. 화면 구성은 좀 다르긴 하네요.

문제는 레벨별로 랜덤이라, 미리 답을 알아서 풀 수 있는 건 아니구요. 결국에는 문제를 풀 수 있는 논리력이 필요합니다.

 

https://youtu.be/ZLXbBSa17sk?t=26

심지어는 플레이 스토어에 비슷한 패턴의 퀴즈 앱도 올라와 있습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NicolasBruckert.name43&hl=en_US

온라인 테스트가 끝나고 합격(?) 메일을 받으면 다시 사이트에 로그인해서 교육과정 참석 의사 확인을 해주어야 합니다. 이 과정이 선착순이라고 하네요. 체크인은 12월 6-7일 중에 진행되며 1월 20일부터 2월 15일까지 집중 교육이 진행됩니다. 체크인 대상자(400명)는 모두 집중 교육을 받을 수 있고 집중 교육 후에 250명을 선발한 후 2년간 본 과정이 진행됩니다.

 

* 이 글에 포함된 내용 중 문제가 될 수 있는 내용은 댓글로 알려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온라인 테스트에 대해 뭔가 막막함을 가지고 있는 분들을 위해 작성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