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을읽자

[돈황과 하서주랑] 나의 문화 유산 답사기 중국 답사의 시작

반응형

이번에는 독특한 서평단으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가제본 서평단이라는 이름으로 유홍준 선생님의 새로운 책을 출판일보다 먼저 만나보게 되었습니다. 그렇다고 뭔가 피드백을 하는 건 아니고, 10여 일 먼저 읽을 수 있는 특권이라고 할까요.

중국편은 1, 2권이 먼저 출간되었습니다. 하지만, 1권에서 다루는 내용은 서안함양국제공항에 내려서 5일에 걸쳐 돈황에 이르는 여정을 다루고 있습니다. 작가가 다루고자 하는 내용의 아주 작은 부분이지요.

유홍준 선생님은 프롤로그를 통해 중국 답사기에서 다루고 싶은 내용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프롤로그는 창비 블로그에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changbi_book/221492165482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중국편 프롤로그 미리 읽기

중국은 우리와 함께 동아시아 문화를 주도해나가는동반자일 뿐 아니라여전히 우리 민족의 운명에 깊게 관여...

blog.naver.com

일단 우선적인 답사기 대상은 중국의 8대 고도입니다. 북경, 서안, 낙양, 남경, 개봉, 안양, 항주, 정주 까지입니다. 여기서 1권의 출발지인 서안이 포함되긴 하지만, 1권에서는 돈황에 가기 위한 출발지로 서안을 택한 것일 뿐, 서안을 다루지는 않습니다. 1권에는 8대 고도가 아예 포함되지 않았죠. 

8대 고도 외에 답사기에서 다루고자 하는 내용을 다시 언급하고 있는데, 그 중에서 9번과 10번이 1권에서 답사기에 다루는 일부 내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돈황에 대한 본격적인 이야기는 2권에서 시작하기 때문에 정확하게 이야기하면 1, 2권에서 다루는 것이라 하는 것이 맞겠네요.

중국 답사기를 일단 시작하면 멈출 수가 없을 듯 합니다. 1권은 막고굴 이야기가 막 시작되는 시점에서 마무리되어서 2권을 보지 않고는 견딜 수 없게 합니다. 도서 정보를 보면 1권이 352페이지인데, 일본편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프롤로그에 계획한 내용의 일부만 다루더라도 앞으로 몇 년간은 중국 답사기가 끊이지 않고 출판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른 답사기와 다른 점 중 하나는 웅장한 스케일입니다. 일단 사진부터 보시죠.

가제본이라 사진이 중간에 잘리지 않고 넓게 펼쳐져 있는 것이 장점이네요 ^^ 실제 책에서는 사진은 컬러로 나오겠지만, 중간에 접히는 선이 생겨서 확 펼쳐진 모습을 볼 수는 없을 겁니다. 물론 이전에도 2면에 걸쳐 보이는 사진이 없었던 것은 아닙니다. 남한강 편에서도 "성신양회 채석장 풍경" 사진이 180, 181쪽에 걸쳐서 실려 있습니다. "성신양회 채석장은 엄청난 규모로 보는 이들이 할 말을 잃게 한다"라는 사진 설명처럼 광대한 풍경을 표현하기 위해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을 겁니다. 중국편에서는 이런 사진이 자주 등장한다는 겁니다. 나름 자제한 것처럼 보이긴 하지만, 그럼에도 광활한 풍경을 보여주기 위해서 저런 사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의 특징은 한시가 많이 등장합니다. 마침 얼마 전 "당시 삼백수"를 구입해놓고 읽지는 못하고 있었는데, 선생님의 답사기를 읽으면서 등장하는 시를 찾아보는 재미도 있네요. 사진 왼쪽이 답사기이고 오른쪽은 "당시 삼백수"입니다. 자세한 해설이 포함되어 있어서, 답사기에서 다루지 않은 내용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답사기 중에 등장하는 왕유의 "위성곡"을 찾아보았는데, 한자가 다르더군요. 앗. 오타가 아닌가 싶었는데, 그 당시의 시는 구전되거나 필사로 전해지는 과정에서 여러 사본이 나뉘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조금씩 구체적인 의미는 달라지는데 시의 전체적인 느낌을 해치지는 않는 듯합니다. 중국 답사기를 더 흥미롭게 읽으려면 "당시 삼백수"를 옆에 두고 같이 읽는 것도 추천해드립니다.

가제본판은 아마도 최종 출판 전에 작가나 편집자 등이 전체적인 내용을 검토하기 위해서 만드는 것 같은데, 창비에서는 이벤트로 독자들도 책을 미리 볼 수 있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일단 최종본이 아니기 때문에 출판된 책과는 편집이 달라질 수 있고요. 사진이 흑백이라, 선생님의 강조하는 미술품들의 색감을 느낄 수는 없습니다. 대신 앞에서도 이야기했지만, 접히는 선이 없이 인쇄되어 있어서 큰 사진의 느낌을 그대로 느낄 수 있습니다.

뭐 가제본을 보아도 책은 사고 싶게 만드는 창비의 큰 그림이 아닌가 싶네요.

아 그리고 프롤로그에서 빠뜨린 내용이 있네요. 선생님이 꼭 답사기로 다루고 싶다고 한 3가지 콘텐츠입니다.

창비 블로그에 답사기 사전 연재로 프롤로그를 소개하면서 마지막에 실린 사진이 있는데, "겨울의 월아천"이라고 합니다. 1권 마지막에 소개되어 있는 사진이죠.

다시 찾은 월아천은 꽁꽁 언 얼음장 위로 흰 눈을 수북이 이고 있어 명확히 초승달 모양을 그리며 명사산 자락에 포근히 안겨 있었다.

https://blog.naver.com/changbi_book/221512093845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