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

Node.js 는 뭐지?

반응형
자바스크립트라는 것은 당연히 클라이언트 즉 PC에서 스크립트를 내려받아 브라우저에서 해석하는 것이라고만 생각하는데 Node.js 라는 개념은 전혀 생뚱맞은 내용입니다.
마땅히 자료를 찾으려 해도 쉽게 설명되어 있는 자료를 찾기 힘들었는데 dw에 올라온 Node.js란? 이라는 글은 조금이나마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http://www.ibm.com/developerworks/kr/library/os-nodejs/index.html 

Node는 실제로 Google이 쓴 V8 JavaScript 엔진을 사용하고 서버에서 사용하도록 용도를 변경한다. 완벽하다! 이미 훌륭한 솔루션이 사용 가능할 때 새로운 언어를 작성할 이유는 없다.
Node actually uses the V8 JavaScript engine written by Google and repurposes it for use on the server. Perfect! Why create a new language when there's a good solution already available.

음. 그렇군요. 용도의 변경이었군요. 중요한것은 언어를 해석할 엔진이 어디에서 어떻게 동작하는지의 문제이기 때문에 브라우저 밖에서 사용할 수 있게 변형을 해주면 처리가 가능하다는 겁니다.


다른 서버 기술과 다른 점은 비동기 모델을 쉽고 간편하게 구현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모델이 아예 없는 건 아니지만 쉽고 웹개발자들에게도 익숙한 방식이라는것이 인기의 비결이 아닌가 싶습니다.

쉽게 설명되었다고 하지만 개념적인 이야기이기 때문에 Hello World 를 찍어봐야지 하는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node.js는 무엇인가? #2 : Hello World 실행하기
http://blog.outsider.ne.kr/481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