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사이드RIA

MIX11 온라인 참관기

반응형
어제와 오늘 새벽 1시부터 3시까지 이틀간 MIX11 키노트 세션에 참여(?)했습니다. 예전같으면 그냥 보여주는 동영상을 멍하니 보고 있는 것이겠지만 요즘에는 온라인상에서 키노트 세션에 참여하는것이 참으로 역동적이고 흥미롭습니다. 물론 약간의 장비(모니터)가 더 있어야 합니다.

이미 행사가 시작하기 전부터 전체적인 주제에 대한 예측과 몇가지 루머(XBox와 실버라이트)가 있었습니다. 전체적인 주제는 큰 틀은 벗어나지 않았고 빵 터지는 뭔가는 없었지만 이틀간 주제가 하나하나 흥미롭지 않았던 것이 없었던것 같습니다.

첫째날 키노트가 시작하기 전에 imagethink 팀에서 손으로 그리는 시각화 작업을 보여주었습니다. 일종의 벽화인데 어떤 회의나 발표의 주제를 실시간으로 시각화하는 작업입니다. 키노트 외 몇가지 이미지가 더 있었네요.
http://www.imagethink.net/ 



MIX11에 전시된 이미지는 아래 글에서 볼 수 있습니다.
ImageThink’s Renditions of MIX11’s Day 1 Keynotes
http://www.globalnerdy.com/2011/04/12/imagethink-s-renditions-of-mix11-s-day-1-keynotes/ 

첫째날의 주제는 IE9, IE10, HTML5, WebMatrix, 오픈소스, 클라우드로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주제가 HTML5: Native to  Windows! 였다고 하더군요. 성능과 속도에 대한 이야기가 앞부분에서 언급되었구요. IE10 플랫폼 프리뷰 첫번째 버전이 소개되어 많은 관심을 끌었습니다.
http://ie.microsoft.com/testdrive/Info/Downloads/Default.html 

그리고 IE9 이벤트로 만들어진 SVGGIRL 이라는 인터랙티브 무비 역시 많은 관심을 끌었습니다. 크롬이나 파이어폭스에서도 동작하지만 아마도 IE9에 최적화되도록 만들었을겁니다.
http://jsdo.it/event/svggirl/ 
* IE10 플랫폼 프리뷰에서는 동작을 안하더군요. 이게 무슨 일인지...ㅠㅠ
* 스타일은 전차남에 나왔던 미나 분위기..ㅎㅎ


그냥 코드만 가지고 이런 비디오를 만들 수 있구나...하고 말면 재미가 없겠죠.
해당 부분에 사용된 코드를 수정해서 적용해볼 수 있는 이벤트도 같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온라인상에서 코드를 수정하고 바로 적용하도록 만들어놓았습니다.


제작을 담당한 KAYAC도 흥미로운 기업입니다. 예전에 하테나에서 관련된 내용을 다룬 적이 있는데 참고하세요.
후배들이 목표로 삼을 수 있는 회사 만들기 - Kayac편
http://www.hatena.co.kr/690 

첫째날 키노트와 주요 세션은 다시 볼 수 있게 공개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구요.
http://channel9.msdn.com/events/mix/mix11/key01 
http://channel9.msdn.com/Events/MIX/MIX11 

첫째날 행사를 1분 분량으로 간략하게 정리한 황리건 차장님의 영상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youtu.be/0gw2cs7RO1M 

아쉬운 점은 첫째날 비디오가 좀 깔끔하지 않았다는...

둘째날은 윈도우폰7 망고, 키넥트 SDK, 실버라이트 5에 대한 주요 내용이 공개되었습니다.
역시 서진호 차장님이 전해주시는 영상을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간중간 빵 터지는 내용들이 있어..여유가 있을때 보세요.
업무시간에 보시다가는 당황하실지도..
http://youtu.be/5JtER0HIKYs 

윈도우폰 7 망고에서 업데이트 되는 내용들을 보면
그동안 그게 안되었던 거야..싶은 것들이 많지만
이제부터 바짝 땡기겠죠. ㅎㅎ
자세한 소식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앵그리버드도...나온답니다.
http://blogs.msdn.com/b/cdndevs/archive/2011/04/13/a-quick-wrap-up-of-today-s-windows-phone-announcements-at-mix.aspx 

작년부터 실버라이트는 여기저기서 험한꼴을 많이 당했지만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다시 돌아왔습니다. 여전히 할일은 많고 MS에서는 어디에 집중할지 고민하고 있겠죠.
http://www.silverlight.net/getstarted/silverlight-5-beta/


그리고 둘째날 대박은 키넥트였습니다. 해킹 버전이 난무했던 키넥트 SDK가 조만간 베타버전으로 공개될 예정이라는 소식이 전해졌구요.
http://research.microsoft.com/en-us/um/redmondrojects/kinectsdk/
참가자 전원에게 키넥트를 준다는 배아픈 소식도 전해졌습니다.

http://blogs.msdn.com/jinhoseo


MIX11 행사가 끝나면 국내에서도 행사를 리뷰하는 이벤트가 진행될것으로 보입니다. 워낙 많은 내용들이 나와서 말이죠. 좀 더 자세한 내용은 다녀오신 분들이 잘 정리해주실거라...믿고...

* 실버라이트 에 대한 이야기에서 Blue Angels 새로운 사이트 리뷰가 있었는데 내일 새벽(현지는 내일 아침) 공개가 된다고 합니다. 기대가 되네요.
http://www.blueangels.navy.mil/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