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

크랜 사이트는 뭐죠? R은 크랜 사이트에서 받아야 한다고 하는데~

반응형

R 동영상 강의를 듣는데 클랜 사이트에서 설치 파일을 내려받아야 한다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cran.r-project.org 을 이야기하는 건데, 보통 저런 URL인 경우 앞 부분을 사이트 이름(클랜)으로 이야기하지는 않아서 강사가 뭔가 잘못 알고 있는건가 싶었습니다. 계속 불편했지만 일단 해당 차수를 마치고 찾아보았습니다. 정말 클랜으로 찾을 수가 있는건지?

 

"cran"이라는 키워드로 검색하면 해당 사이트가 나옵니다. CRAN이라는 것은 "The Comprehensive R Archive Network"의 약자이고 독립적인 아카이브 네트워크로 동작해서 따로 검색이 되나 봅니다. 

설명 역시 따로 CRAN은 뭔지 나와있네요.

CRAN is a network of ftp and web servers around the world that store identical, up-to-date, versions of code and documentation for R.

아. 그렇다면 제가 잘못 생각을 한거군요. 강사님을 무시한 것에 대한 용서를 ㅠㅠ

그럼 발음은 "클랜"이 맞을까요?

아래 영상을 보면 "크랜"이라고 하는군요. 아마 강사님이 이야기한 것도 "크랜"이었는데, 제가 잘못 들었던 걸지도~

youtu.be/cX532N_XLIs?t=45

참고로 온라인 강의는 2016년에 만들어진 듯 합니다. 최신 버전이라고 받는 것이 2016년 버전이었으니깐요. 2016년은 R 3.x 버전이고 지금(2020년 12월)은 4.0.3은 최신 버전이라 메이저 버전 차이가 있어서 어떻하지 싶었으나 기본 설정과 실행에는 큰 차이는 없어 보입니다. 혹 나중에라도 차수를 진행하면서 차이가 있는 부분은 따로 기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옵션창 UI 가 살짝 달라지긴 했는데, 기본 과정에서는 옵션을 건드릴 일은 없으니~~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