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을읽자

[초년의 맛] 중년의 맛도 기대해봅니다

반응형
초년의 맛 - 8점
앵무 지음/창비

음식만화를 좋아하긴 하지만 워낙 많이 나오고 있어서 다 읽어보긴 힘든데 이 책은 "창비"라는 출판사의 안목에 대해서도 궁금했고 언론에 소개된 내용도 인상적이라 읽어보았습니다. 인터넷에 연재된 작품이라고 하지만 책의 분량이 적지 않습니다. 원래 웹툰 형식이 아니라 원고 형식을 염두에 두고 작업한 뒤 웹툰으로 연재되었기 때문에 책으로 보는 것이 원래 작가의 의도와 좀 더 맞지 않나 싶습니다.


표지만 보면 H2 등을 그린 "아다치 미츠루"의 그림과 살짝 비슷해보입니다. 인물의 얼굴 형태나 눈매 등이 비슷해서 그럴지 모르겠습니다. 물론 그의 작품이 워낙 유명해서 다른 작가들의 그림이 어느 정도 비슷하게 보일 수는 있지만 작가 각각의 그림체가 다르니깐 이걸 가지고 뭐라 하기는 그렇죠.


각 에피소드에 대한 후기(?) 비슷한 글을 저자의 블로그에 올려놓았습니다. 책을 읽고 나서 궁금하다면 같이 읽어봐도 좋을 듯 합니다.

http://blog.naver.com/PostList.nhn?blogId=engmoo89&categoryNo=15&from=postList


연재된 작품 중 3화(행운의 김밥), 8화(건포도와 땅콩)은 책에 담기지 않았습니다. 3화 같은 경우에는 연재 중에 약간의 논란이 있었나 봅니다. 그래서 빠진것이 아닌가 싶고 8화는 살짝 성인 취향이라~ 빠진 듯 합니다. 연재 당시에도 연령 제한은 없었는데 그래도 단행본에서는 부담스러울 수 있어서 ^^


빠진 내용은 레진코믹스에서 다시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코인 결제를 해야 하긴 합니다만. 2편을 보는 것은 출석 등의 노력만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https://www.lezhin.com/ko/comic/rookie


* 그림에서 음식 부분만 채색이 되어 있습니다. 떠도는 소문에 따르면 작가가 시간이 없어서 색을 다 채우지 못했다고 하는데 개인적으로는 그래서 더 이 그림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웹툰에서는 살짝 그 느낌이 좀 약한데 책에서는 검은 선으로 그려진 그림 사이에 먹음직한 음식 이미지가 정말 드러나 보이거든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