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사이드RIA

사라지는 RIA 커뮤니티에 대한 아쉬움

반응형
InsideRIA는 일종의 팀블로그였습니다. 2008년 1월 공개가 되었는데 그 당시 한참 RIA에 대한 관심이 지금의 모바일만큼 올라가있을때라 사이트를 오픈한지 하루만에 500여개의 관련글(트윗이 아니라 대부분 커뮤니티나 블로그에 올려진)이 올라왔습니다. 아마 지금처럼 트위터나 페이스북이 활성화되었다면 더욱 엄청난 효과를 누렸겠죠.

2년동안 다른 곳에서 다루기 힘든 다양한 이야기가 공유되었습니다. 어도비에서 지원을 하긴 하지만 직접 운영하는 것도 아니었고 커뮤니티의 매니저도 대중적인 커뮤니티 리더가 나서는 형식이었습니다.
오늘 조금 의외의 소식이 전해졌는데요.
운영자였던 Rich Tretola가 1월말까지만 커뮤니티가 운영된다는 공지의 글을 올렸습니다.
InsideRIA Closure Announcement

내부적인 사정은 정확하게 모르겠지만 커뮤니티 스폰서였던 어도비 지원이 중단되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InsideRIA는 스폰서 사이트였기 때문에 스폰이 중단되면서 더 이상 운영이 안되는 상황이 된거죠.

국내에도 한빛미디어 사이트를 통해 많은 글들이 번역되어 소개되곤 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무려 20부작이었던 'Enterprise Flex RIA 해부(Anatomy of an Enterprise Flex RIA)' 시리즈가 인상에 남습니다.
한빛미디어 컨텐츠는 자발적인 참여자를 통한 번역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20부작의 번역된 컨텐츠의 느낌이 조금씩 달랐던 것도 좀 불편하긴 하지만 다양한 시각을 느낄 수 있는 글이었습니다.

InsideRIA가 더 이상 운영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이전의 글들은 다시 볼 수 있다고 하네요.

http://www.facebook.com/BizRIA

http://www.facebook.com/BizRIA


혹 그래도 아쉬운 분들이 있다면 엔터프라이즈 RIA 관련된 이슈를 다루는 BizRIA 페이지를 찾아오세요. 페이스북내에 운영되는 커뮤니티입니다.
페이스북 정책상 언제 페이스북이 흡수할지 모르는 커뮤니티 페이지이지만(아마 5년후 정도..ㅎㅎ) 그동안은 열심히 좋은 정보를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 이 블로그의 카테고리를 중간에 수정한것도 InsideRIA의 영향이었습니다. 카테고리는 아직 수정할 생각은 없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