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사이드RIA

순수 자바로 만드는 RIA

반응형
의도치 않게 이번달에 소개하는 dw 기사는 아파치 프로젝트에 대한 내용이네요. 다른 프로젝트와 달리 Apache Pivot는 특별하게 만들어진 프로젝트입니다. 2007년도 VMware 내부 R&D로 시작해서 2008년 오픈소스로 공개되었고 2009년 아파치 인큐베이터 프로젝트로 편입되었습니다. 그리고 2009년 탑레벨 프로젝트로 등극하면서 자바 기반의 RIA 프로젝트로 성장했습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국내에서는 인지도가 적은것 같습니다. 기존 RIA 프레임워크의 성숙도에 비해 풍부하지 못한 UI 컴포넌트는 주목받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자바 진영에서도  JavaFX를 Pivot이 대체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고 여러가지 의견이 많이 있네요.

Apache Pivot을 사용하여 iTunes 검색 클라이언트 빌드하기

데모를 먼저 보시면 대략 어느 정도 수준이구나 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일부 데모의 링크는 깨져있는 곳도 있어 안타깝네요. ㅠㅠ


엔터프라이즈 시장에서 RIA 플랫폼은 통합이라는 관점에서 최선의 선택을 하게 되는데 자바 기반의 RIA 프레임워크들이 주춤하고 있는 사이에 다른 프레임워크들이 좀 더 안정적인 자리를 잡아가고 있습니다. pivot이나 JavaFX가 어떤 선택을 할지는 지켜봐야 겠지요.

* JavaFX 2.0 로드맵은 이미 공개가 되었습니다. 다만 이제 얼마 남지 않은 기간이 지나면 실제로 공개가 될지가 희미하다는 게 문제죠.

* 초기에 pivot 개발에 참여한 VMware 는 최근 스프링소스 등 자바 관련 업체를 인수하면서 자바 개발자 지원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pivot을 오픈소스로 공개하지 않고 전략적인 프레임워크로 가져갔어도 흥미롭지 않았을까 생각을 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