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비즈니스 미투데이 - 이주형.김라희.김수진 지음/에이콘출판 |
부제는 소셜미디어 마케팅 실전 가이드라고 되어있지만
실제 비즈니스에 얼마나 도움이 될지는 의문이네요.
물론 국내 시장에 적합하게 운영되고 있는 SNS 서비스에 대한
나름대로의 가치를 부여하고 다양한 비즈니스 성공사례를 소개하는 것까지는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하지만 마케팅 담당자들이 이 책을 접하면서 가장 궁금해할만한 부분은
거의 다루어지지 못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것이 ROI에 대한 이야기인데요.
아마 기업 트위터 계정을 언급하는 세미나 같은 곳에서
가장 많이 나오는 질문일 겁니다.
추천의 글을 써주신
한상기 교수님의 이야기처럼
너무 이른 기대는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런 책에서 필요한 것은
독자들에게 비전을 제시해줄 필요가 있지 않나 싶기도 합니다.
http://me2day.net/kian/2010/09/30#09:00:33
그리고 또 하나 아쉬운 점은
소개된 사례가 대부분 이미 잘 알려진 브랜드라는 것입니다.
오히려 미투데이를 통해 활성화된 사례는 이런 것보다
중소기업이나 개인 비즈니스 등이 아닌가 싶은데요.
그런 부분은 거의 언급이 되어있지 않습니다.
(표지 이미지도 좀 아쉽죠. 원래는 좀 더 소박한 내용이었는데요. ㅎㅎ)
그나마 사례에 대한 소개도 짧기 때문에
뭔가 인사이트를 얻기에는 부족한 부분이 있습니다.
각 기업의 소셜 마케팅 담당자와의 인터뷰가 실렸다면 더 좋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앞에 불만들을 늘어놓았지만
소셜 마케팅을 시작하는 분들에게는
쉽게 정리가 되어있고 직접 운영해보면서
어떤 부분을 생각할지 알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단히 오랜 시간이 흐른것 같지만
국내에 스마트폰이 들어오고 SNS가 활성화된것은
이제 막 1년이 지났을뿐입니다.
내년에는 더 많은 것을 기대할 수 있겠지요.
* 저자의 미투데이가 없어서 찾아보았습니다.
김라희님 http://me2day.net/h-jude
나머지 두분은 찾을 수 없네요. ㅠㅠ
* 저자인 이주형님과 김라희님은 콜레오 마케팅그룹 소속인데
어디선가 많이 들어본 회사구나 싶었는데...
같은 건물이었구나. ㄷㄷ
사인받으러 갈까. ㄷㄷ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