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만든 개인형 IRP 계좌가 대면 서비스로 만들어서 수수료가 나가고 있었는데 이를 비대면 계좌로 변경하면 수수료가 나가지 않는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상품에 대한 수수료가 아니라 IRP 계좌 자체에 대한 관리 수수료입니다). 이런 걸 일괄적으로 변경해 주면 되지 왜 귀찮게 개인이 선택해야 하지 싶어서 나중에 해야지 하다가 생각난 김에 시도를 해보았습니다.
아예 메뉴명이 "개인형IRP 수수료 없는 계좌로 변경"입니다. 실행을 하면 두둥.
오류가 발생합니다. 처음에는 BECOM00001이 어떤 고유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을 했는데, 상담센터와 통화를 하면서 이 코드만으로는 어떤 이유로 오류가 발생한 것인지 알 수 없다고 합니다. 구글에서 검색을 해보면 몇 가지 반환값이 노출되고 있는데(이것도 이상하긴 하네요) 거래 중 오류이고(앱을 이용하는 것 자체가 모두 거래 행위 아닌가 싶은데..) 일반적인 오류를 나타내는 코드 같습니다.
하여간 몇 차례 통화를 돌리면서 확인한 오류 원인은 개인형 IRP 메뉴인데 선택된 계좌가 개인형 IRP가 아니었다는 겁니다. 선택된 계좌가 대상이 아니라고 하던가. 아니면 해당 계좌에서 지원하지 않는 메뉴라면 노출하지 않는 것이 적절할 것 같은데 어찌 되었든 단순한 조작 미숙(이라고 하기에도 애매하지만)으로 인한 오류였습니다.
참고로 변경을 신청하면 바로 변경되는 건 아니고 약간 시간이 걸리는데 신청 후 다시 변경 메뉴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내용이 표시됩니다. 이렇게라도 안내가 되면 현재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 수 있는데 말이죠. 은행에서 꽤 많은 비용을 들여 UX 어쩌구 한다고 해도 고쳐지지 못하는 건 고쳐질 수 없나 봅니다.
(물론 그 수많은 케이스를 다 메시지로 담을 수는 없겠지만, 원칙만 잘 정하더라도 이런 헛고생은 덜하지 않을까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