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먹을거리/인사이드막걸리

2015년 3/4분기 막걸리 정산

반응형

2015년 3/4분기 막걸리 정산 ( 20 종) 

청주, 약주, 증류주 또는 이전에 기록한 막걸리는 표기만 하고 숫자에서는 제외했습니다.


3/4분기는 찾아가는 양조장 방문과 배혜정 도가에서 입수한 제품들. 그리고 페이스북 이벤트를 통해 공동구매하거나 시음주로 받은 제품 덕분에 뭔가 풍성해보이네요. 막걸리 외 약주나 기타 주류도 많이 들어왔습니다.

4/4분기에는 막걸리 관련 행사가 준비되고 있어 참석을 할 수 있다면 더 풍성한 시간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


1. 7월 1일 / 가평 잣 햅쌀 1872 / 우리술 / 김포 햅쌀

제품명이 1872인 것은 함유된 잣(가평잣)이 1,872mg 인것을 나타냅니다.

일반 매장에서는 판매하지 않고 주로 골프장 등에 고급형 모델로 납품된다고 하네요.

월향 이대표님이 페이스북에서 깜짝 진행한 공구로 박스 구매~

일반 잣 막걸리와 비교해서 좀 더 맛이 깔끔하달까~





2. 7월 2일 / 부자 막걸리 / 배혜정도가 / 13도

고구마 등이 들어간 부자 막걸리는 8도 인데 오리지널(?) 부자 막걸리는 13도입니다.

라벨의 설명을 보면 배상면 선생의 작품으로 조선주조사에 기록된 경성지방의 상류층에서 선호했던 고품격 탁주라고 합니다.




- 7월 2일 / 자색고구마 부자 막걸리 / 배혜정 도가

경기도 농업기술원이 기술개발 후 기술협약으로 생산되는 술이라고 합니다. 딱히 고구마 맛이 느껴지지는 않는데 색상은 고운편이라는. 흔들기전에는 맑은 자색이 보이는데 흔들고나면 딸기 맛 우유 색이 되어버리는...




3. 7월 3일 / JH / 느린마을 막걸리킷

느린마을 페이스북에서 이벤트로 받은 막걸리킷. 뭔가 첨가물이 들어가지 않다보니 드라이한 맛이 강함. ㅎ

2015/07/04 - [먹을거리/인사이드막걸리] - 느린마을 막걸리킷




4. 7월 3일 / 부자 생 막걸리 / 배혜정도가

이전에는 그냥 생막걸리였는데 '부자'라는 브랜드가 추가되었습니다. 





- 7월 3일 / 딸기 탁테일 / 배혜정도가

탁주는 아니고 첨가물로 딸기막걸리베이스(과즙)이 들어가서 기타 주류로 분류되었습니다.

탁주+칵테일~ 이라서 '탁테일'이라는 이름인듯 한데... 딱 끌리는 맛은 아님.



 

5. 7월 8일 / 톡쏘는 탁주 / 우리술

기존에 '톡탁' 또는 '톡쏘는 막걸리'라는 이름으로 여러 차례 리뉴얼 된 라인업인데 생막걸리에서 느낄 수 있는 자연스러운 탄산감을 구현했다는... 하지만 테스트 과정에서 최종 출시되지는 못했다고 합니다. 그 이후 소식은 듣지 못해서 ^^

아래 제품은 우리술 대표님이 페이스북 깜짝 이벤트로 시음 제품을 보내주셨습니다.





6. 7월 14일 / 제주 한라봉 막걸리 / 천년주가영농법인

한라봉추출액이 무려 0.85% 포함된. 살균탁주라서 관광 다녀온 분들이 주로 구매하는 듯.

휴가 다녀온 팀원님이 선물로 ^^




7. 7월 18일 / 곤드레 막걸리 / 정선명주

강원도 가면 한번 쯤 먹어보게 되는 곤드레 나물이 첨가된 막걸리입니다. 곤드레 나물향이 딱히 느껴지는 지는 모르겠지만 맛이 부드럽고 탄산도 적당히 느껴집니다. 많이 먹어도 부담이 없네요.




8. 9월 19일 / 메밀 막걸리 / 정선명주

메일 5% 첨가로 봉평 메밀촌 막걸리와 첨가량은 비슷한데 이 막걸리는 메밀차 같은 식감이 강함




- 7월 29일 / 오메기술 / 제주샘 영농조합법인

제주샘 영농조합법인에서 7,8월 한정 특가로 세일 판매를 해서 잔뜩 구매 ^^

고소리술을 제대로 마시지 못해서 모르겠지만 오메기술은 식사 중 같이 곁들이기 적당합니다.




- 8월 1일 / 솔송주 / 명가원

도자기 병이 아닌 독특한 문양의 병에 담긴 솔송주. 가격도 저렴하고 최근에는 마트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9. 8월 2일 / 만강에 비친 달 / 예술

홍천 찹쌀로 빚은 술인데 단호박까지 들어가서 달달한 맛이 진한 막걸리. 10도인데도 아무 생각없이 술술 들어간다는. 병에 붙어있는 라벨이 더욱 고급스러워보이는.





10. 8월 3일 / 미쓰리 유자막걸리 / 우리술

원래 미쓰리가 캔으로 나오던 시절부터 유자가 포함되어 있었는데 무슨맛 소주가 유행하면서 새롭게 브랜딩을 한 것이 아닌가 싶음. 음. 아무래도 진한 맛이 약하다 보니 애매한 포지션.





- 8월 3일 / 별 / 대농바이오영농조합법인

정확한 명칭은 '산양산삼가든 별'

원래는 산삼가득이었는데 '가득'이라는 표현 때문에 이름이 바뀌었다고 합니다.

산삼주라는 애매한 포지션을 깔끔한 브랜드로 바꾸었지만 '별'과 '산양산삼'이 잘 연결되지 않는 것이 함정이라는...



 

11. 8월 4일 / 꿀막걸리 / 청산녹수

일부 주점에서 꿀막걸리를 제조해서 판매한다고 하는데... 그건 아직 만나보지 못해서.

꿀막걸리의 당도가 어느 정도인지는 잘모르겠습니다. 벌꿀이 들어가서 그런지 벌꿀향이 살짝 나는 것이 나쁘지는 않습니다.





12. 8월 6일 / 시골할매유자잎막걸리 / 우리술

다랭이 마을에서 판매되는 막걸리 대부분이 시골할매 유자잎 막걸리입니다. 예전에는 직접 술을 빚었다고 하는데 막걸리가 유명해지면서 광주에 있는 우리술에서 전량 제조해 판매합니다. 유자잎 성분이 아주 일부 들어가있기 때문에 유자향이 살아있지는 않은듯.




13. 8월 6일 / 울금주 / 우리술

시골할매 식당에 가면 2가지 막걸리를 판매하는데 울금주는 사실 남해와는 전혀 상관없는 제품이지만 우리술에서 같이 납품을 하는듯. 원래 광주 우리술은 울금주로 잘 알려져 있는 곳. 울금향이 강하고 맛이 깔끔한 것이 특징.




14. 8월 8일 / 기찰 생탁주 / 부산산성주조

'생탁주'라는 글씨가 크게 써있어서 생탁으로 오해할 수 있지만 생탁과는 전혀 다른 기찰 생탁주

맛은 딱히 뭔가 다르다고 하기엔 애매함.





15. 8월 8일 / 하이 생탁 / 하이양조장

하이~ 라는 이름이 인사같지만 동네 이름이 하이면이랍니다. 경남 고성군에 있는 지역입니다. 경남권에 생탁~과 비슷한 이름을 가진 막걸리가 얼마나 있는지 찾아보는 것도 재미있을 듯.




16. 8월 9일 / 우리햅쌀 생탁 / 부산함동양조 장림제조장

보통 초록색 병 생탁을 많이 판매하는데 햅쌀이 들어간 제품이라 구매해봄.




- 8월 26일 / 한산 소곡주 / 한산소곡주

찾아가는 양조장 체험으로 처음 가본 양조장. 한산 소곡주는 막걸리처럼 매일 생산되는 것이 아니라 숙성 기간이 필요해서 모든 과정을 다 볼 수 없었던 것이 아쉬웠다는. 찹쌀을 기본 재료로 사용하기 때문에 달달한 맛이 특징. 달달한 맛에 빠지면 헤어날 수 없다는.


2015/08/13 - [먹을거리/인사이드전통주] - 진짜 한산소곡주는 어떤 걸까요?

2015/08/20 - [먹을거리/인사이드전통주] - 찾아가는 양조장 충남 서천 한산소곡주




- 9월 4일 / 술아 (국화) / 명주가

약주이지만 살균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보관 기간은 60일 정도.

계절에 따라 4가지 재료가 들어가는데 뭐 딱히 그 계절에 출시되는 것 같지는 않음.

뒷면 라벨이 전체적인 패키지와 어울리지 않게 뭔가 아쉬움.

찹쌀을 사용했지만 달지 않고 깔끔한 맛.





- 9월 5일 / 미르 22 / 술샘

용인 백옥쌀, 물, 누룩 만으로 빚은 증류주. 시음하면서 미르 40과 큰 차이가 없어서 미르 22를 선택했는데 (사실 가격 차이가 있어서 ㅠㅠ) 나쁘진 않지만 미르 40이 궁금함.





- 9월 6일 / 한산 불소곡주 / 한산소곡주

주종이 증류식 소주가 아니라 리큐르. 증류식 소주를 첨가해 제품을 만들면 리큐르라고 하는데 음. 소곡주는 어떤 케이스인지 ㅠㅠ

하여간 43도라는 적지 않은 도수에 화악 올라오는 느낌이 강함




17. 9월 7일 / 해창 생 막걸리 원주 / 해창 주조장

찾아가는 막걸리 두 번째 투어로 해남 해창 주조장에 다녀왔습니다. 피쳐잔에 담긴 녀석이 원주인데 걸죽하게 달달한 것이 그냥 마시다가는 훅 가버린다는. 대략 13도 정도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18. 9월 18일 / 부자 막걸리 / 배혜정도가

일본 수출용으로 만든 것이 아닌가 싶은. 배혜정도가 부자 막걸리 살균.

6도로 국내에 판매되는 13도 제품과는 다르고 생막걸리를 살균해 수출용으로 판매하고 있는 듯 합니다. 일본 내에서는 고급 막걸리 브랜드로 자리잡았다는....





19. 9월 27일 / 우곡주 / 배혜정 도가

개별 판매는 하지 않고 선물용 패키지로만 판매하는 듯 합니다. 살균탁주지만 진한 향과 함께 묵직한 맛이 인상적입니다. 느린마을에서 판매되는 이화주와 비슷할 정도.

추석 즈음에 나오는 배혜정 도구 브로셔를 보면 원주의 맛을 느낄 수 있는 술이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브로셔가 나오지 않아서 ㅠㅠ





20. 9월 27일 / 송산 포도 부자 막걸리 / 배혜정 도가

생막걸리로 판매되는 송산포도 생막걸리는 포도향이 은은하게 느껴졌는데 부자막걸리는 포도즙 함량이 적어서 그런지 별로~ 아마도 고구마 막걸리와 함께 부자 막걸리 세트로 판매하기 위한 것이 아닌가 싶다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