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을읽자

[기획의 정석] 생계형 기획이라니

반응형
기획의 정석 - 8점
박신영 지음/세종서적

'삽질정신'이라는 책을 읽은 것이 꽤 시간이 지났군요. 책을 읽으면서 마음을 다잡아야지라고 잠시 결심했던것 같은데 금방 잊어버렸나 봅니다. '지금의 삽질은 당장 보이지 않지만 언젠가 완성될 나만의 성을 위한 기둥이 된다는 긍정 정신의 융합물이다'라는 말을 실천했다면 지금쯤 뭔가 기둥이 세워져있어야 하는데 여전히 그렇게 하지는 못하네요.


'삽질정신'이 나왔을 때는 막 프로 기획자로서 시작하는 단계였는데 2년전에 새로운 세상으로 자리를 옮겼더군요. 하지만 '기획'이라는 것이 전문 기획자에게만 필요한 것은 아니고 오히려 다른 일을 하면서 느낀 것을 다양한 경험과 지식과 함께 정리를 하니 꽤 멋진 결과물이 나온 것 같습니다.


이 책에서 저자만의 새로운 철학이나 논리가 나오는 것은 아닙니다. 많은 부분이 기존 방법론과 책을 인용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이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은 '생계형 기획'이라는 컨셉이 독자들에게 와닿았던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리고 좀 더 공부가 필요하다고 느낀다면 '기획'자 붙은 교과서가 될 만한 책을 읽는게 좋겠죠. 대부분 기획이 너무 어려워라고 생각하는 이유는 고민이 적었던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 책 역시 이렇게만 하면 기획이라는 것이 만들어져가 아니라 '어떡하지?'라는 고민을 해보았을때 '아~ 이렇게 하면'이라는 느낌이 오지 않을까 싶네요.


책에서 중요하게 다루는 개념 중 하나가 5Why 인데 책만 읽으면 음. 이렇게 하면 되겠구나 싶지만 제대로 개념을 이해하려면 좀 더 많은 공부가 필요하다고 하네요. 여러 글을 보는 것도 좋지만 'Toyota Way'라는 책을 추천하더군요.


http://zudesign.blog.me/20192754638


* 역시 이런 책을 읽으면 뭔가 이해되는 것 같지만 제대로 하려면 공부가 많이 필요하구나~라는 것을 느낀다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