엊그제 우연히 미쿡 앱 목록을 보다가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녀석의 이름이 흥미로워 자세히 들여다보았습니다. 이름은 'QuizUp'이고 뭐 흔한 퀴즈앱인것 같은데...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이 신기하더군요.


게임 방식은 어렵지 않습니다. 혼자서 할 수는 없고 친구를 선택하거나 랜덤으로 선택된 상대방과 1:1로 게임을 하게 됩니다. 7개의 문제를 문제당 10초안에 4지선다형으로 풀게 되며 문제의 난이도 역시 랜덤입니다. 그런데 이 과정이 상당히 빠르게 진행되며 은근히 경쟁심을 불러일으킵니다. 


그렇다고 캔디나 깨먹는 그런 게임이 아니라 뭔가 지식을 채울 수 있다는 자그마한 느낌까지 전해주기 때문에 상당히 유익한 게임이랍니다.


https://itunes.apple.com/us/app/quizup-biggest-trivia-game/id718421443


1판이 끝나고 나면 결과를 깔끔하게 보여주면서 문제를 리뷰할 수 있습니다. 원한다면 페이스북 등에 문제를 공유하고 친구들에게 알려줄 수도 있습니다.



원하는 장르를 선택하고 해당 장르 내에서 순위를 매기거나 레벨을 올릴 수 있습니다. 자랑은 아니지만 Tech 분야 한국 내 1위를 차지하고 있다는....

물론 내일이 되면 또 바뀔 수도 있지만 아직은 국내 사용자가 많지 않아 좀 애매한 분야는 높은 순위를 사전에 차지할 수 있습니다.



* 순위는 웹에서도 확인할 수 있군요. ㅠㅠ

웹에서 보면 승률이라든지 자세히 나와서 좀 민망하네요.


겨우 50%가 넘는군요. 이런

https://www.quizup.com/topics/it-web-tech?scope=country&time=all-time


직접 문제를 출제할 수도 있습니다. QuizUp 사이트에서 에디터로 지원할 수도 있습니다. 샘플을 작성하면 샘플을 운영진에서 간단히 리뷰하고 에디터로 선정해주는 방식인가 봅니다. 다만 문제는 영어로 작성해야 한다는..

https://www.quizup.com/editor


그 외에도 적절한 보상(배지)도 제공해주고 들어보지도 못한 나라의 친구들과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것도 즐거운 일입니다.

무엇보다도 아이폰3G에서도 전혀 버벅거림없이 동작한다는 겁니다. 요즘 많은 앱들이 업데이트되면서 점점 버벅거리기 시작하고 실행도 잘 안되는 녀석들이 많은데 QuizUp은 정말 대박이라는....


이 게임을 만든 회사는 plain vanilla 라는 아이슬란드 업체입니다. 이전에도 'Twilight QuizUp'같은 게임을 유료로 팔기도 했습니다. 게임 방식은 이전에 만들던 것과 크게 다르지 않은데 퀴즈라는 콘텐츠가 엄청나게 확장되면서 대박이 나고 있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 아직은 안드로이드 버전은 공개가 안되었습니다. 그래서인지 안드로이드 개발자를 찾고 있네요.

http://www.plainvanilla.is/about


* 250여가지 주제에 15만개의 문제가 있다고 하는데 적절한 수치 같습니다. 어느 정도 반복 출제되는 문제가 있어야 재미를 느낄 수 있거든요.


* quizup.com 이라는 도메인은 국내 케이블 업체에서 사용하던 것이랍니다. 10여년전에 '퀴즈업'이라는 케이블 방송이 있었다고 하네요. ARS로 퀴즈에 참여하는 방식이었다고 하네요. 사행성 논란이 중간에 있었나 본데 그 이후로 내용을 찾을 수 없네요.



* 소셜 게임이라고 하지만 친구가 없어도 나름 즐길 수 있고 부담없이 랜덤 친구들과 즐길 수 있습니다.


신고
Posted by 열이아빠

댓글을 달아 주세요



Yesterday902
Today788
Total2,038,206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