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냥 블로그

불타버린 USB 메모리

반응형

지난 주말 집에서 작은 사고가 있었습니다. 평소처럼 USB 메모리를 PC에 연결하고 필요한 문서를 출력하려고 했는데 어디선가 타는 냄새가 나더군요. 밖에서 누가 담배를 피우나 싶었는데 다리 밑에서 연기까지 올라오는 겁니다. 이런..ㄷㄷ


USB 메모리가 연결된 PC에서 나는 냄새였습니다. 급하게 USB 메모리를 빼내고 보니 연결 부위에 프라스틱 부분이 녹아내리고 있더군요.



문제의 원인은 USB 메모리를 반대로 꼽은 탓입니다. 보통 USB 메모리는 반대로 꼽으면 들어가지 않는데 이날 사용한 제품은 이런 캡이 없이(Capless) 슬림하게 나온 제품이었습니다.


그리고 이런 제품은 대부분 뒷부분을 프라스틱으로 만드는데 이 녀석은 금속 재질이라...접속부와 만나 뭔가 일어나면서 열이 발생한 것 같습니다. 전면부는 금속재질로 감싸고 있어 슬림하면서도 디자인이 잘 빠져 나오거든요. 하지만 이런 심각한 단점이 있다는 것은 생각못했네요.


다행히(?) USB 메모리는 녹아내린 프라스틱이 들러붙었지만 안에 있는 데이터는 살릴 수 있었습니다. 해외에는 이런 재난에 빠진 메모리를 복구하는 업체도 있더군요. 

http://www.savemyusb.com/


PC에 연결된 부분은 완전히 녹아내려 더 이상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보드쪽에 연결된 선까지 피복이 다 녹아내렸더군요. 일단 해당 단자를 뽑아내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사례가 또 있지 않을까 싶었는데...아무리 찾아보아도 비슷한 사례는 없어서..일단 사용자의 무지한 과실로..ㅠㅠ 처리하고

누군가 악용한다면 폭탄처럼(?) 쓸 수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http://bonjourlife.com/bomb-usb-creative-flash-drive/


* 해당 제품이 판매되고 있는지 확인하려 했지만 동일한 제품을 찾지 못하겠네요. ㅠㅠ 아마 이런 문제때문에 더 이상 판매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슬림형 USB 메모리이면서 전면이 금속재질이라면 꼭 주의해주세요. 어린아이들이 장난하다가 위험에 빠질 수도 있고 어른들도 무심코 실수할 수 있습니다.


* 비슷한 제품은 아래 링크에 있네요. 같지는 않지만 형태가 비슷합니다. 이 녀석도 금속재질이네요.

http://www.hengyuusb.com/productinfo.asp?id=446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