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냥 블로그

CREATE THE WEB Korea

반응형

어도비에서는 'CREATE THE WEB TOUR'라는 이름으로 올해 초부터 전세계 투어를 돌면서 새로 출시된 도구에 대한 소개를 하고 있습니다. 한국 행사(2012-11-16)도 그 일환으로 진행되었으며 폴 버넷과 라이언 스튜어트가 이날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오전에는 일반 개발자, 디자이너를 대상으로 세미나가 진행되었고 오후에는 기자간담회가 진행되었다고 합니다.



행사 장소인 교보빌딩은 적절한 인원일때는 문제가 없지만 인원이 몰리면 대책이 없는 곳입니다. 그런데 오늘 행사는 정말 대박이라..^^ 이런 저런 불만들이 많더군요. 이날은 쉬는 시간이 없어서 화장실에 대한 불만은 없었네요.


라이언과 폴은 정말 잘 맞는 파트너 같습니다. 세션의 흐름이 자연스럽게 흘러가고 문제가 생겨도 막힘없이 진행하는 것은 역시 경험에서 나오는 것이라..



사진을 찍어서 올리는 여유까지..^^



이미 주요 내용은 샌프란시스코 행사 그리고 얼마전 온라인으로 진행된 행사에서 소개된 내용과 크게 다르지는 않습니다. 키노트는 라이언 스튜어트가 진행했구요. 키노트에서 자연스럽게 각 툴에 대한 소개와 시연까지 2시간 30분 정도 계속 진행이 되었습니다.



폰갭 빌드도 직접 시연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진에 나온 것은 폴 버넷의 어린 시절이라고 하는데 이름만 같은 라디오 진행자입니다. 

http://en.wikipedia.org/wiki/Paul_Burnett


모바일 개발 프로세스가 어떤 식으로 하든 복잡한데 폰갭 빌드는 그런 과정을 상당부분 생략할 수 있어 처음 접근할 때 부담을 줄일 수 있죠. 물론 원하는 형식으로 최적화를 하려고 한다면 좀 애매할 수도 있지만.. 



* 질문 중에 Edge Inspect 에서 자바스크립트 디버깅을 어떻게 하는지에 대한 내용이 있었는데 답변이 지원될것이다..라고 나온것 같더군요. (잘못 들었을 수도 있고..)

최근 업데이트된 내용 중 관련 내용이 있어 일단 링크해놓습니다.


Browser testing across devices with Adobe Edge Inspect

http://www.adobe.com/devnet/edge-inspect/articles/browser-testing-across-devices-with-adobe-edge-inspect.html


Inspect 에서는 weinre(http://people.apache.org/~pmuellr/weinre/) 를 사용하는데 이와 관련된 디버깅 방법은 네이버 검색으로도 몇 가지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나중에 더 궁금해지면 다시 한번 정리해봐야 겠네요.


* 또 한가지 animate에서 사운드를 지원해주지 않아 곤란하다는 질문이 있었습니다. 답변은 표준화 과정에서 아직 오디오 스펙이 명확하지 않아 고민 중이다 그리고 필요하다면 다른 라이브러리를 가져다써라 라고 하더군요. 그 중 하나가 SoundJS 인데 역시 찾아보니 비슷한 질문이 있어 링크를 남겨봅니다.


Integrating SoundJS into Edge Animate projects

http://community.createjs.com/discussions/soundjs/30-integrating-soundjs-into-edge-animate-projects


http://www.createjs.com/#!/SoundJS


createjs 프로젝트는 어도비와 마이크로소프트가 그랜트 스키너와 함께 진행하는 프로젝트였군요. 요즘 그랜트 스키너는 주로 마이크로소프트와 작업을 많이 해서..^^



* Edge reflow(http://html.adobe.com/edge/reflow/)는 아직 나오지 않았지만 기존 제품(드림위버)와 애매하게 겹치는 부분이 있어 어떻게 자리를 잡을지 모르겠습니다. Animate는 아예 인터랙티브 콘텐츠 제작이라는 목표가 있지만 반응형 웹이라는 것은 이미 드림위버에서 지원하고 있다..라고 CS6부터 이야기하고 있는데 별도의 도구를 만들어 기능을 분리하거나 한쪽을 소홀히 한다면 혼란스럽지 않을까 싶습니다.


관련 툴이나 이벤트 정보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html.adobe.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