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부터 엑스플랫폼 하이브리드 버전 매뉴얼을 보면서 배운 몇가지 내용을 정리해봅니다.
- 제품과 관련된 내용은 제품 소개서(http://tobesoft.co.kr/support/paper/index.jsp)를 참고하세요.
* 127.0.0.1
하이브리드 앱은 설치되는 앱 뿐 아니라 연결하는 데이터가 중요한 요소입니다. 기본 라이브러리는 앱과 함께 설치되지만 화면 데이터 등은 별도 배포 서버에서 내려받아 저장하거나 캐싱되는 형식으로 관리됩니다.
테스트 하는 과정에서 로컬PC에 tomcat과 같은 웹서버를 실행하게되는데 이때 127.0.0.1로 지정해놓고 하이브리드 앱을 실행하면 PC가 아니라 단말기 자신을 바라보게 됩니다. 당연한 것인데 이전에는 살짝 놓쳤던 부분이네요. 때문에 사설 IP를 사용해서 내부 무선망을 통해 연결하거나 로컬PC를 무선 AP로 만들고 작업을 해야 합니다.
무선 AP 기능을 쉽게 지원해주는 제품 중에 http://www.connectify.me/ 라는 것이 있더군요. 간단하게 설치만 하면 알아서 동작하는데 문제는 무료 버전은 사설 IP에 접근할 수 없고 PRO 버전을 구매해야 합니다. 그리고 무료 버전은 접속이 좀 불안정합니다.
가장 편한 방법은 외부 서버를 사용하는 겁니다. 그럼 외부에 나가서도 실제 테스트를 진행해볼 수 있구요.
* 파란색과 노란색 폴더
예전에 잠깐 공부한다고 Xcode를 건드린 적은 있지만 파란색 폴더와 노란색 폴더의 차이를 잘 몰랐습니다. 이클립스에서도 jar 파일 참조할때 외부에서 참조를 하는 건지 프로젝트에 가져와서 참조하는 건지에 따라 애매하게 동작하기도 합니다.
Xcode도 마찬가지로 노란색인지 파란색인지에 따라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더군요.
Xcode 파일이나 폴더 관리하는 Resources path 노란색과 파란색 차이
http://westwoodforever.blogspot.kr/2012/09/xcode-resources-path.html
색으로 구분해놓으니 직관적이긴 하지만 이걸 알기 전에는 찾기가 힘들다는..^^
* armv7s
다른 라이브러리는 어떤지 모르겠지만 armv6, armv7 까지만 설명이 있고 armv7s에 대한 내용이 없어서 조금 혼란스러웠던 내용입니다. armv7s가 Valid Architectures에 포함되지 않으면 아이폰 5에서 사용할 수 없는건가요. ㅠㅠ
Xcode 4.5 에서 아이폰 5 제외하고 빌드하기
http://tulurira.tistory.com/138
올해가 가기 전에 맥북을 구매해야지 싶었는데 사놓으면 잘 쓸까 싶어서 다시 고민중입니다.
* 글을 쓰고 나니 '개발'이라고 하기에는 좀 애매하네요. ^^ 그냥 경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