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도에 처음 연재 형식의 글을 올렸던 것이 야후맵 사용하기였습니다.
2007/03/07 - [따라해보자/Flex] - [Flex] 야후맵 따라해보기 - [1]
지금 다시 보면 상당히 부끄러운 내용인데 당시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져주셨던 기억이..^^
트위터에서 구글맵 플래시 API 중단 소식을 듣고 다시 찾아보니 야후맵 API는 이미 서비스가 중단되었군요. 액션스크립트와 AJAX 기반 API를 제공했었는데 2011년 9월에 서비스를 중단했다고 합니다.
아마 이전에 작성한 글들은 링크들이 다 깨져서 나오지 않을 겁니다.
http://developer.yahoo.com/maps/
구글맵은 아직 서비스는 제공하고 있지만 2011년 9월에 조만간 서비스를 중단할 것이라는 예고를 했고 최근 2014년 9월 서비스를 중단할 것이라는 확정일자(?)를 공지했나 봅니다.
(한국어 버전에서는 해당 안내가 나오지 않네요. 업데이트가 안되고 있는듯..ㅎ)
https://developers.google.com/maps/documentation/flash/
야후나 구글과는 좀 성격이 다르지만 ArcGIS는 최근 플렉스와 실버라이트를 지원하는 API를 3.0 버전으로 업데이트했습니다. 국내에서는 모르겠지만 해외에서는 꽤 적극적으로 영업을 했었고 많이 사용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어도비에서도 레퍼런스로 전략적인 활용을 했구요.
http://resources.arcgis.com/en/communities/flex-api/
아무래도 비즈니스 사용자들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다보니 기존 사용자들을 고려한 조치가 아닌가 싶습니다.
국내에서는 네이버와 다음 등 포털사이트에서 지도 API를 제공하는데 네이버 같은 경우에는 2009년 베타서비스를 공개한 이후 계속 제공을 하고 있기는 하는데 업데이트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는 것 같습니다. 관심이 모바일쪽으로 넘어가면서 소외받는게 아닌가 싶기도 하고..
http://dev.naver.com/openapi/apis/map/flash/example
* 갑자기 생각이 나서 작성하기 시작한 내용인데... 몇년 지난것도 아닌데 참 그렇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