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냥 블로그

나루가 당신을 지켜보고 있어요.

반응형
생각검색이라는 독특한 키워드를 가지고 있는 naaroo 가
새로운 만남을 가진다고 합니다.
http://www.naaroo.com

사용자 삽입 이미지

11월 말부터 4가지 형식으로 진행이 되는데 그중 하나의 소통으로
나루얼리 라는 베타(?) 체험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조금 발음하기는 힘듭니다.ㅠ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음...초창기부터 같이 했었나요. 이전에 참여해서 그다지 도움 안되는 글을 남기긴 했군요..ㅠㅠ
2007/07/01 - [인사이드Dev] - 관심에 대하여 어떻게 찾아보시나요.

나루얼리는 무슨 체험을 하고 있을까요. 한번 들여다 보도록 하지요.

새로운 기능으로 나루에서 이야기하는 것중에 하나가
'나루매니아' 입니다.
한 가지 주제에 대해 꾸준히 글을 쓰고, 또 신뢰할 수 있는 글을 담고 있는 블로그를 나루 알고리즘에 따라 선별하여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라고 한다면 올블의 키워드챔피언 제도와 비슷하다고 느껴집니다.
하지만 올블의 형식은 사용자가 신청을 하고 해당 신청기반으로 경쟁(?) 이 일어나는 조금 특이한 구조라면 나루매니아는 선별 알고리즘을 독자적으로 가지고 간다는 것이지요.
Fish 에서도 그렇지만 '관심' 이라는 부분에 매진하는 나루에 대한 믿음이라면
좋은 결과를 가져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기존 결과물과 한번 비교해보겠습니다.
요즘 많이 이야기되는 '동물의 숲'을 검색해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http://blog.naver.com/ara4602/20044404014


먼저 검색창 형식은 동일하지만
검색창 옆부분에 추천검색어 부분이 개선되었습니다.
아직은 테스트중이라 실제 적용이 되었을 때에는 다른 모습일 수도 있겠지요.
추천검색어 부분은 실제 입력된 검색어와 연관된 검색어가 보이면 좋겠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기존에 링크 형식으로 있던 추천검색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콤보박스 형식으로 15개까지 지원합니다.


그리고 나루매니아 입니다.
검색상단에 우선적으로 표기가 되고
3개까지 표기되는 것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나루매니아가 되기 위한 팁으로 3가지를 공개하셨는데요.
나루뿐 아니라 어디서든지 블로그하실때 지킬만한 팁인것 같네요.
Tip1. 관심있는 주제를 가지고 집중적으로 포스팅하는 블로그
Tip2. 한번에 많은 포스트를 작성하기보다는 꾸준히 지속적으로 포스팅하는 블로그
Tip3. 포스트 타이틀과 본문에 해당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
하지만 아쉬운 부분은 아직 개선중이라고 하지만
제목부분에 달아놓은 부분이 우선적으로 검색하는 부분입니다.
네이버 블로그같은 경우에는 블로그씨 라는 분이 던지는 질문에
답변을 달면 포스트로 올라가는 경우가 있는데
'블로그' 로 검색을 하면 매니아 부분을 그 분이 다 차지하고 있습니다.
제목에 그리고 본문에 블로그라는 말이 반복적으로 들어가있기때문이죠.
물론 매일 답변을 달기때문에 꾸준히 지속적으로 포스팅 되겠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람들의 관심을 알고리즘에 의하여 찾는다는 것이 쉽지만은 않을것입니다.
때문에 추천이나 나루의 '검색결과 정리 + 정돈하기' 가 그 대안이 되고 있는것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나루매니아는 블로그들이 자신을 나타내는 좋은 공간이 될 수도 있을것이고
양질의 글을 찾는 좋은 수단이 될것입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매니아가 되면 자신의 추천 블로그도 소개할 수 있는 공간이 있었으면 좋겠네요.
대부분 어느 한분야에 집중하여 포스팅을 하고 있다면
관련된 블로그중에서 자주 보는 블로그들이 있을것이고
(물론 해당 블로그에 링크도 있겠지만) 나루검색에서 그러한 부분까지 한번에 소통할 수 있다면
좋겠네요.
그리고 매니아의 검색건수 역시 사용자가 선택해서 블로그 자체를 검색결과로
나타내는 서비스도 좋을것 같습니다.

한가지 더. 매니아보다는 나루처럼 이쁜 이름으로 지어주세요.......ㅎㅎ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