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WriteTheDocsSeoul 밋업에 갔다가 맞춤법 검사기 이야기가 나와서 갑자기 궁금해져서 정리해봅니다.
일단 많은 분이 알고 사용하고 있는 나라인포테크와 부산대 인공지능 연구실에서 만들고 공개한 "한국어 맞춤법/문법 검사기"는 온라인으로 공개되어 있지만, 개인 사용자에게만 무료로 공개된 시스템입니다. 페이지 하단에 작은 글씨로 표시되어 있죠.
이 검사기는 개인이나 학생만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업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계정을 따로 제공하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아마도 기업 내 시스템에서 API처럼 사용하는 경우에는 뭔가 이슈를 제기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개인"이라는 표현이 좀 모호해서요.
워드나 한글에서 사용하는 검사기는 개인, 기업 모두 유료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우 50% 가격에 살 수 있지만, 업데이트 지원이 1년이라, 가격은 비슷비슷합니다. 한컴 오피스 2018부터는 아예 맞춤법 검사기가 내장되어 있다고 합니다.
https://gigglehd.com/gg/bbs/4399426
어제 밋업에서는 네이버 검사기 이야기가 나와서, 사실 포털에서 제공하는 맞춤범 검사기에 대해서 권혁철 교수님이 공개적으로 비판한 적도 있었죠. 그 이후에 어떻게 진행이 되었는지는 모르겠네요.
https://www.bloter.net/archives/261845
같은 텍스트를 가지고 검사기의 결과물을 비교해보았습니다.
세금을 받치다. 세금을 바치다.
경향을 쫓아서 경향을 좇아서
요금 결재 요금 결제
마릴린 먼로 메릴린 먼로
하삼. 하세요.
잘지냈쪄? 잘 지냈어?
다음 맞춤범 검사기
네이버 맞춤법 검사기
네이버 블로그 맞춤법 검사기
네이버 내에서도 서비스마다 맞춤법 검사기는 따로 구현하는 걸까요?
티스토리 맞춤법 검사기
해당 텍스트는 한컴 2018 맞춤법 검사 기능을 소개하면서 나오는 텍스트라~ 당연히 한컴 2018이나 부산대 맞춤법 검사기는 모두 통과하겠죠.
그럼 온라인에서도 부산대 맞춤법 검사기를 쓰는 곳이 있을까요? 어. 있습니다. 잡코리아가 해당 서비스를 사용하네요 (당연히 컴포넌트를 사들여서 사용하는 것이겠죠).
http://www.jobkorea.co.kr/service/user/Tool/SpellCheck
틀린 단어를 한눈에 볼 수 있어서, 인터페이스는 부산대 맞춤법 검사기보다 짧은 글인 경우에는 좀 더 편할 수 있습니다.
경쟁사 사람인도 같은 기능을 사용합니다. 인터페이스는 좀 다르긴 합니다. 설명은 따로 없고, 바로 고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구성한 듯합니다.
http://www.saramin.co.kr/zf_user/tools/character-counter
결론. 부산대 맞춤법 검사기를 회사에서 사용하기 찜찜하다면 잡코리아 맞춤법 검사기를 사용하기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