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크니컬 라이팅

프로(%)와 퍼센트(%)

반응형

강원도 영동지방 산불 대책 회의 사진이 이낙연 총리 페이스북을 통해 전해졌습니다. 지난 밤에 많은 분들이 마음 졸이고 있으셨을텐데, 빨리 진화가 되었으면 합니다.

https://www.facebook.com/21nylee

공개된 사진 중 발표자 테이블에 쓰여진 안내문이 인상적이어서 글을 남겨봅니다. 주의사항으로 두 가지인데, 하나는 마이크 사용에 대한 것이고, 하나는 % 기호 발음에 대한 내용입니다.

기호%는 퍼센트로 발음 (프로X)

아. 프로는 표준어가 아니라서 그런가 싶었는데, 찾아보니 퍼센트, 프로 모두 표준어입니다. 프로는 네덜란드어(procent)에서 나온 말이고 퍼센트는 영어(percent)에서 나온 말이랍니다. 그래서 두 가지 모두 표준어는 맞습니다.

https://ko.dict.naver.com/#/correct/korean/info?seq=2262

 

네이버 국어사전

3개의 한국어 대사전 (표준국어대사전, 고려대한국어대사전, 우리말샘), 상세검색, 맞춤법, 보조사전

ko.dict.naver.com

아무래도 뭔가 대책회의 같은 걸 하면 현재 진행 상황이나, 통계 등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하게 되는데 이때 일관성있는 표현을 사용하기 위해 % 기호에 대한 발음을 통일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나무위키의 글을 인용하면 일본과 한국에서 쓰이는데, 일본에서는 거의 쓰지 않지만, 한국은 여전히 많이 사용하고 있다네요.

백분율을 나타내는 단위 '%'를 가리키는 말이다. 영어의 percent에 해당하는 네덜란드어 procent가 일본에 전해지면서 '프로'가 된 다음에 우리나라에까지 온 것이다. 일본에서는 고연령층 외에는 거의 쓰이지 않아 사어화되어 가고 있는 반면 한국에선 아직 널리 쓰인다. 이처럼 이미 널리 쓰이는 현실을 반영하여 국립국어원에서는 퍼센트와 프로 둘 다 표준어로 인정하고 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