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스케일(Mi Scale)을 구매했을때 플레이 스토어에 올려진 미핏앱에서는 아직 지원을 하지 않았습니다. 그때는 아예 배송되는 물품에 샤오미 스토어에서 앱을 받아서 사용해야 한다고 설명해주었지요. 지금은 버전이 올라가서 미 스케일을 지원해주고 있지만 여전히 샤오미 스토어와 플레이 스토어에 올려진 앱은 버전 차이가 있습니다.
일단 오늘(10월 6일) 기준으로
플레이 스토어는 2.1.9 버전이고 샤오미 스토어는 2.2.1 버전입니다.
사소한 버그 수정이라면 모르겠는데 2개 버전 사이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미밴드 2와 연동되는 심박 기능입니다.
== update ==
10월 24일 기준으로 2.2.4 버전으로 플레이 스토어와 샤오미 스토어 버전이 같아졌습니다.
아래 설명한 내용은 플레이 스토어에서 받으신 버전도 똑같이 동작할겁니다.
미밴드 2는 자체적으로 심박을 측정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버튼을 터치해(사실 터치라기보다는 누른다가 맞을지도) 현재 심박수를 체크합니다. 이 기능은 앱과 연결된 상태에서 앱에서 실행할 수도 있습니다. 그냥 궁금해서 한 번 정도 체크해볼 수는 있지만 갑자기 뜬금없이 심박수가 궁금할 일은 거의 없습니다. 미밴드를 구매하고 처음 몇 번 정도 해볼 수 있는 기능이죠.
심박수가 필요할 때는 운동을 하거나 격하게 움직이는 경우입니다. 과도하게 심박수가 올라가는 것을 체크해서 운동 강도를 조절하거나 운동을 제대로 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함이죠. 그런데 달리기를 하면서 매번 심박수를 터치해서 체크하는 것은 무리가 있습니다. 어떤 분들은 심박수를 지속적으로 체크해주는 별도 앱을 구매해 사용하기도 하시더군요. 미밴드에서 심박을 체크하는 명령을 앱에서 전송할 수 있으니 이를 계속 전송해서 처리하는 방식인듯 합니다. 하지만 그렇게 하더라도 다른 정보와 같이 사용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일단 2.2.1에서 제공하는 스크린샷 먼저 보시죠.
실시간으로 심박수를 체크해주고 있습니다. 체크 주기가 어느 정도인지는 모르겠는데 5초 이내가 아닌가 싶습니다. 계속 숫자가 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거든요.
결과화면에서아쉽게 지도는 표시하지 않습니다. 중국에서 뛰었다면 지도를 표시했을지도 ㅠㅠ
가장 중요한 심박수 그래프입니다. 일부 텍스트가 번역되지 않았는데. 사실 플레이 스토어에서 받은 앱도 일부만 번역되고 일부는 중국어로 표시됩니다. 표기되는 언어는 스마트폰에서 설정한 언어에 따라 표기됩니다.
속도 표기는 좀 이상하게 표기가된 것 같은데... 일단 3분간 6회 달리기를 하고 중간 2분은 걷기를 한 그래프입니다. 달리기를 한 구간에서 심박수가 올라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죠. 두 그래프를 겹쳐서 보여주면 좋을 듯 한데... 그런 기능은 제공하지 않는 듯 합니다.
고도 그래프도 표시가 되는데 미밴드 자체에서 측정하는 건 아니고 GPS 기반으로 체크하는 것이 아닌가 싶네요.
그리고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운동하면서 지정된 심박수보다 높아지는 경우 진동으로 경고해주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페이스 경고도 있는데... 이건 지정된 페이스보다 느려지면 경고를...
텍스트 음성 변환은 1km 마다 현재 상태를 음성으로 변환해 들려줍니다. 현재는 중국어로만 제공하는데 듣기 싫다면 옵션을 꺼놓으면 됩니다.
자. 그럼 이제 샤오미 스토어에서 앱을 받는 법입니다. 구글에서 검색해서 찾을 수도 있지만 apk를 직접 설치해야 하는만큼 안전한 곳(?)에서 받은 것이 좋겠죠.
주소는 http://app.mi.com/ 입니다. app.xiaomi.com 으로 접속해도 같은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미 핏을 바로 받으려면 http://app.mi.com/details?id=com.xiaomi.hm.health 에 접속하면 됩니다. 뭔가 [내려받기] 버튼처럼 보이는 녀석을 터치하시면 apk 파일을 내려받습니다.
내려받는 파일 이름은 아래와 같습니다. 약 18.6MB 정도 크기입니다.
com.xiaomi.hm.health.apk
기존에 미핏앱이 깔려 있다면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아니면 새로 설치를 하겠죠. 앱을 설치하는 것과 계정 만드는 것, 페어링 등은 따로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블로그 찾아보시면 많이 있으니깐요.
앱을 설치하고 나서 실행하면 엇. 달라진 것이 없는데 싶지만 왼쪽 상단에 열심히 뛰어가는 친구가 보일겁니다. 그 친구를 누르면 달리기 모드로 진입합니다. 달리기 모드로 진입하려면 GPS를 활성화해야 합니다. 좀 아쉬운 점인데...실내에서 달리기를 하는 경우에는 GPS가 의미가 없는데 말이죠.
첫 실행 시에는 심박수 모니터링을 안내해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실제로 심박을 체크하는지 시험해보려고 센서 부분을 가려보았는데 진짜 체크가 되지 않더군요. 그리고 미밴드를 연결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앱에서 달리기 모드를 실행할 수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심박수 모니터링이 동작하지 않습니다.
심박수 모니터링에서 측정된 기록은 수동으로 측정하는 심박수 기록으로 잡히지 않습니다. 기록을 어딘가 저장하고 있을텐데... 다른 앱이나 프로그램에서 활용하는 방안은 좀 더 찾아봐야겠습니다.
하여간 미밴드 2를 구입하고 심박수 기능이 이게 뭐야~ 라고 실망했는데, 이렇게 사용하니 정말 좋네요. 물론 미밴드 자체에서 처리하지는 못하고 앱과 함께 실행해야 하는 점이 아쉽긴 하지만 이 정도 가격에 이 정도 기능이라면 만족스럽네요.
샤오미 스토어가 여전히 미덥지 못하다면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업데이트될때까지 기다리시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