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먹을거리/인사이드막걸리

몸에 좋을 뿐 아니라 성인병도 예방해주는 술이라니...

반응형

지난 1월 경기도농업기술원은 '홍국발효주 제조방법'을 개발하고 기술 이전 희망업체를 모집하는 공고를 냈습니다. 그리고 4개월이 지난 5월 '홍국막걸리 상용화 성공'이라는 기사가 올라왔더군요. 홍국쌀은 꽤 오래전부터 입소문을 타고 기능성 식품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주로 잡곡밥처럼 쌀과 함께 조리할 수 있는 홍국쌀이 판매되고 있으며 색소 없이 고운색을 표현할 수 있어서 빵을 만드는 재료로도 쓰인다고 합니다.


홍국 막걸리는 농기원 개발 이전에도 판매된 적이 있습니다. 청산영농조합법인에서 2012년 '청산들 홍국주'를 판매했습니다. 당시 중국에 수출한다는 소식도 있었더군요. 경북 갓바위 양조장에서도 홍국막걸리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홍국 막걸리는 다 같은거 아닌가?

그럼 농기원에서 개발한 기술 자체가 특별한 것은 아니지 않을까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일단 가장 큰 차이는 제조방법의 차이입니다. 이전에 만들어진 홍국주는 주 원료는 쌀이고 입국 단계에서 홍국을 추가합니다. 


http://www.bzero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32569


http://www.kapbawi.co.kr/bbs/content.php?co_id=item5


하지만 농기원에서 개발한 기술은 덧술 담금을 할때 홍국쌀을 첨가해 발효한다고 합니다. 농촌진흥청 블로그에 실린 강희윤 연구사의 인터뷰를 보면 제조과정을 비교적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붉은색 막걸리는 기능성 막걸리??

http://blog.daum.net/rda2448/6980006

Q. 홍국막걸리의 제조 과정이 궁금합니다.

A.  홍국쌀은 곰팡이를 쌀에서 증식시킨 형태이고 알코올 발효에 있어 다른 곰팡이와의 경쟁적 환경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술 발효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정상적인 알코올 발효가 되도록 홍국쌀의 첨가형태 및 첨가량을 연구했습니다. 간략하게 말씀드리자면, 2단 담금으로 밑술에는 고두밥으로 술을 빚고, 덧술 담금 할 때 고두밥과 홍국쌀을 첨가해서 발효를 하면 됩니다.


홍국쌀을 첨가해 발효

홍국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홍국쌀을 사용하기 때문에 홍국쌀을 대량 생산하는 기술도 필요합니다. 해당 기술은 이미 개발이 되었더군요. '홍국미를 배양하는 장치 및 이를 이용한 홍국미의 배양방법'이라는 이름으로 특허가 공개되어 있습니다(정확하게는 선행 공개된 특허와 유사한 점이 있어 특허 신청이 거절되었네요. 하지만 뭐 어찌되었든 대량 생산을 위한 기술은 준비가 되었던거죠).


홍국미를 배양하는 장치 및 이를 이용한 홍국미의 배양방법

(Monascus sp. mutant ACEP-1 and rice using thereof)

http://goo.gl/x3Les4


홍국쌀이라는 품종이 따로 있는줄 알았는데 홍국쌀 자체를 만드는 공정 자체도 쉽지가 않군요. 하여간 시중에 판매되는 홍국쌀도 꽤 비싼 가격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홍국쌀의 효능에 대해서는 역시 농촌진흥청 블로그에 신소재개발과 박지영님의 인터뷰를 보면 이런 내용이 있습니다.


홍국쌀! 정체가 뭐니?

http://blog.daum.net/rda2448/6978014

Q. 의료적으로 홍국쌀이 활용될 수 있을 것인지 궁금합니다!

A. 홍국쌀의 모나콜린 K 현재 시판되고 있는 고혈압약인 로바스타틴과 동일한 구조입니다. 현재 시판되고 있는 혈압약을 오래 복용하면 여러 부작용들이 있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식품을 통한 건강관리는 앞으로의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고혈압 약

고혈압 약을 대체할 수도 있다고 하니 놀랍네요. 사실 고혈압 약을 먹고 있는 경우에는 음주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권장하고 있습니다. 홍국 막걸리가 고혈압 약을 대체할 수 있다면 정말 환상적인 해결책이 될 듯 싶습니다. 물론 홍국 막걸리가 의약품은 아니기 때문에 대체할 수는 없겠지만 말이죠.


앞에 설명이 좀 길었는데 하여간 농기원에서 기술을 이전받아 '술샘'에서 '술취한 원숭이(생막걸리)', '붉은 원숭이(살균막걸리)'를 출시했습니다. 홍보 문구를 보면 역시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주는 모나콜린K 성분에 대한 언급이 있습니다.



적당히 마신다면 다른 술보다는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될 것 같은 느낌입니다. ^^


멋진 술을 만나게 해주신 대동여주도 관계자분들께 감사드려요 ^^ 

대동여주(酒)도 카페 체험단으로 참여했습니다.

술 이야기를 해야 하는데 배경적인 정보를 풀어내다보니 이렇게 되었네요.

술에 대한 본격적인 이야기는 다음 시간에...

http://cafe.naver.com/drinksool/1388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