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을읽자

[메뉴얼 쉽게 만들기] 테크니컬 라이팅 기초

반응형
매뉴얼 쉽게 만들기 - 8점
김온양 지음/예동이출판사

메뉴얼 쉽게 만들기라는 교과서적인 제목과 표지때문에 쉽게 손이 가지는 않지만 테크니컬 라이팅에 대해서 무척이나 친절하게 설명이 되어 있는 책입니다. 제품설명서를 만드는 과정을 설명하고 있지만 문서를 작성할때 어떻게 준비하고 접근해야 할지 잘 알려주고 있습니다.
저자인 김온양님은 테크니컬 라이팅이라는 개념을 국내에 처음 도입한 분이라고 하네요. 지금은 아하코칭센터의 대표로 활발하게 활동을 하고 계시다고 합니다. 여담으로 영화배우 김지석의 부친이시라는..

저자가 대표로 있던 솔트룩스에서 기획한 책으로 보이며 관련된 시리즈를 출판하기로 했던것 같은데 더 이상 출판된 책은 찾아볼 수 없습니다. 이 책도 절판된 책이라 일반 서점에서는 찾아보기 힘들 듯 합니다. 

http://www.voscographics.com/technical-writing.html

http://www.voscographics.com/technical-writing.html


메뉴얼이라는 것은 철저한 검증을 거쳐야 한다는 말과 달리 책에서 눈에 띄는 오타나 잘못된 배치를 볼 수 있습니다. 물론 한번 안보이기 시작하면 아무리 해도 찾을 수 없을 수도 있지만..좀 아쉬운 부분입니다. 

* 국내에 TCN이라는 조직이 있었네요. 분기별 행사도 하고 흥미로운 활동을 진행했던것 같은데 기존 사이트는 폐쇄하고 네이버 카페로 이전을 했네요.
http://tcn.or.kr 
http://cafe.naver.com/tcnkorea  

* TC 협회라는 곳도 있네요. ㅠㅠ KTCA는 이공계 글쓰기로 잘 알려지신 임재춘 교수님이 운영진으로 있던 곳이군요(현재 운영진은 확인이 안되네요. ^^).
http://www.tca.or.kr/ 

* 관련 자료는 테크니컬 라이팅이라는 카페에서 좀 더 많이 찾을 수 있습니다. 
http://cafe.naver.com/technicalwriting  
728x90